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상호 "연설문 사전열람, 이젠 박 대통령이 수사 대상"

입력 2016-10-25 09:57 수정 2016-10-25 11:30

"박 대통령만 진실 알 수 있어…직접 밝히고 사죄하라"

"비서관이 연설문 보냈으면 국정원에 걸렸을 것…박 대통령, 직접 보냈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 대통령만 진실 알 수 있어…직접 밝히고 사죄하라"

"비서관이 연설문 보냈으면 국정원에 걸렸을 것…박 대통령, 직접 보냈나"

우상호 "연설문 사전열람, 이젠 박 대통령이 수사 대상"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 44개를 미리 받아봤다는 JTBC 보도에 대해 "이제는 박 대통령이 수사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아무리 현직 대통령이지만 이 문제에 대해서는 박 대통령이 직접 진실을 밝혀야 한다. 박 대통령 말고는 이 진실을 알 수 있는 사람이 없다"고 역설했다.

그는 "하도 어안이 벙벙해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대한민국이 어쩌다 여기까지 왔는지, 청와대가 어떻게 이렇게 운영되는지, 상식적으로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그런 사건들이 연이어 터지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보도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연설문, 국무회의 발언, 심지어 인사 내용까지 최씨 컴퓨터에 담겨있었다고 한다"며 "우린 그동안 박 대통령의 연설을 들은 게 아니라 최씨의 연설을 들은 것이냐"고 비꼬았다.

우 원내대표는 "우스갯소리처럼 권력 서열 1위가 최순실이라고 시중에서 농담처럼 얘기했는데 농담이 아니라 최종 결정권자가 최씨였느냐"며 "도대체 뭐 이런 일이 어떻게 생길 수가 있느냐"고 힐난했다.

그는 특히 "국가기밀이 최씨 컴퓨터로 흘러들어가서 또 어디로 갔을지 알 수가 없다"며 "그동안 NLL부터 여러 가지 국가기밀로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표를 괴롭힌 당사자들이 그 시간에 이런 짓들을 했다는 것에 대해 참으로 이런 국기문란이 또 어디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왜 최씨가 연설문을 수정하게 하고 읽었는지 직접 밝혀야 한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박 대통령이 직접 진상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이어 "청와대는 빨리 내부감사·감독을 해서 어떤 내용들, 기밀들이 최씨 컴퓨터로 흘러갔는지를 점검하고 이 문제에 대한 후속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아울러 "청와대에 근무한 경험이 있는 윤호중 정책위의장에게 물었더니 청와대 비서관과 행정관이 업무컴퓨터를 가지고 이메일을 외부로 보내면 국가정보원에 바로 걸린다고 한다. 민정수석이 감찰을 한다"며 "아무리 봐도 대통령이 직접 보낸 게 아니고서야 국정원이 모르게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박 대통령이 직접 최씨에게 연설문을 보냈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그는 "지금 들어보니 정말 심각한 문제인 것 같다. 근데 특별감찰관이 있어야 이런저런 수사를 할 텐데 감찰관도 없고 감찰관보도 없다"며 "대체 어디에서 조사해야 할지도 참, 민정수석도 조사 대상이다. 그것도 답답한 일"이라고 토로했다. 그는 "수사를 하라고 얘기는 하지만 수사 주체가 검찰이 될 수 있느냐"며, "(특검 발의를) 의논해보자"고 덧붙였다.

앞서 JTBC는 최씨의 컴퓨터 파일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최씨가 청와대의 대통령 연설문 44개를 공식 발표 전에 미리 받아봤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씨가 미리 받아본 연설문 중에는 박근혜 정부 국정철학을 반영했다는 '드레스덴 연설문'은 물론, 허태열 비서실장 교체 문제가 담긴 '국무회의 말씀' 자료까지 들어있었다.

(뉴시스)

관련기사

[단독] 최순실 PC에 청와대 파일들…연설문 개입 정황 최순실, '통일대박' 연설문 미리 받아…곳곳 붉은 글씨 국무회의 자료도 입수…최순실 거쳐간 대통령 발언들 대통령 최측근 참모가 작성한 문건…최순실까지 전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