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화당 하원 별도법안 추진…미국 부도 막기 '막판진통'

입력 2013-10-16 17: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재무부가 경고한 국가 부도 예고 시점이 현지 시간을 기준으로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치권의 막판 조율이 진통을 겪으면서 미국의 신용등급이 내려갈 수 있다는 경고까지 나왔습니다.

워싱턴에서 이상복 특파원입니다.

[기자]

사상 초유의 국가 부도 사태를 막기 위한 미국 정치권의 협상이 막바지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어제(15일) 의회 상원의 여야 지도부가 예산안과 국가부채의 일시적 증액에 사실상 합의하며 기 대감을 키웠습니다.

하지만 공화당이 다수인 하원이 별도 법안을 만들겠다고 나서면서 분위기가 꼬였습니다.

이제 미 정치권은 현지시간으로 16일 하루 동안 상·하원이 모두 합의하는 타협안을 만들고 통과시켜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됐습니다.

미국은 17일까지 현재 16조7천 억달러인 국가 부채 한도를 올리지 않으면 빚을 갚을 수 없는 부도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제이 카니/백악관 대변인 : 상원 협상에 고무돼있지만, 최종 타결까지는 멀었다. 현재의 진전이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

하지만 국가 부도 사태만큼은 피하고 보자는 공감대가 있어 협상이 극적 타결될 거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이런 가운데 국제신용평가사인 피치는 국가부도가 현실화할 경우 미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하향조정할 수 있다는 경고를 내놨습니다.

이곳 재무부가 경고한 국가부도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협상이 타결되더라도 미국 정치권이 막판까지 보인 무기력함 때문에 미국의 위기는 계속될 거라는 비관적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미국 국가부도 시한 D-2…하원서 협상 막판 진통 미 셧다운 정국, 70대 정객 해결사 떴다 "위선국이 세계 흔드는 시대 끝"… 채권국 중국의 도전장 거세지는 압박…경제 관련 수장 "미국 셧다운 풀어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