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현대중, 표준 작업 지침서 마련했지만…하나도 안 지켜

입력 2020-05-26 07: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 김성인 씨의 사고 당시 상황도 들여다보겠습니다. 배관 안에서 의식을 잃고 발견이 됐었는데요. 절대 이 배관 안으로 들어가지 말고 얼굴만도 넣지 말라고 작업 지침에는 나와있습니다. 이 지침과 현장은 하지만 달랐습니다.

조소희 기자입니다.

[기자]

김성인 씨가 소속된 하청업체가 작성하고, 현대중공업이 승인한 표준작업지도서입니다.

18단계에 걸쳐 작업 순서와 안전 지침이 자세히 적혀 있습니다.

눈에 띄는 건 '질식 사고'의 위험성입니다.

21일 김씨 죽음의 원인으로 꼽힌 아르곤 가스에 대한 언급도 나옵니다.

질식 위험을 6차례나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파이프 안으로 절대 들어가선 안 된다고 돼있습니다.

심지어 얼굴조차 넣지 말라고 적었습니다.

하지만 김씨는 파이프 안에서 차가운 시신으로 발견됐습니다.

현대중공업에서 하청업체 노동자가 용접 작업 중 질식사한 건 김씨가 처음이 아닙니다.

8년 전 하청업체 노동자 감모 씨도 아르곤가스 중독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2016년엔 비슷한 사고가 잇따르자 재발을 막겠다며 파이프 설치작업 표준작업지도서까지 만든 겁니다.

하지만 현장에선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김형균/현대중공업노조 정책실장 : 보통은 작업을 안에 들어가거나 하려면 반드시 몇 가지 절차를 거쳐야 돼요. 반드시 환기를 시켜야 돼요. 반드시.]

노조 측은 김씨가 위협을 무릅쓰고 파이프 안으로 들어가야만 했던 이유를 밝혀야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관련기사

현대중공업 하청노동자 '가스 질식' 추정 사망…올해 4번째 사고 삼성반도체 노동자, '유방암 진단' 13년 만에 산재 인정 "이천 화재 참사는 산업재해"…노동계, 관련법 촉구 문 대통령 "노동자는 사회의 주류…산재 줄이는 데 최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