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예산 생각 말고 무조건 시행"…여론조사, 누가 지시했나

입력 2017-11-06 20:37 수정 2017-11-20 23: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른바 '진박 감별', 정확히 말하면 진박 후보들의 경쟁력 평가를 위한 여론 조사지요. 청와대가 국정원 특수활동비로 정치 개입을 한 정황인데 누가 이같은 부당한 지시를 내렸는지도 수사를 통해 명확한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취재기자와 한 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이서준 기자, 청와대가 새누리당 경선 여론조사를 하겠다고 예산을 받을 순 없었을 텐데, 당시 청와대가 조사를 할 돈은 있었던 겁니까.

[기자]

청와대 정무수석실에 여론조사 예산이 책정되긴 합니다.

하지만 정부 정책과 관련한 민심동향 파악 등을 위한 여론조사에 절반 이상을 씁니다.

100여회에 달하는 정당의 경선 관련 여론조사 비용이 청와대 정무수석실 예산에 미리 포함돼 있었다고 보기 힘든 겁니다.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관계자에게도 물어봤는데 당내 경선 여론조사를 한 적도 없고, 그와 관련한 예산이 책정된 적도 없다고 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문제의 여론조사는 100여 차례나 진행이 됐는데, 이 과정에서 윗선의 압박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요?

[기자]

당시 정무수석실 예산은 이미 정해진 다른 여론조사에 맞춰 준비된 돈으로, 문제가 된 경선 여론조사를 진행하기엔 부족했다고 합니다.

당시 내부 사정을 아는 관계자는 취재진에게 예산 관련없이 무조건 시행하라는 지시가 있던 걸로 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무수석실 만의 판단으로 조사를 한 게 아니라는 취지입니다.

[앵커]

당시 청와대에서 이런 여론조사를 실행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의견은 안 나왔습니까.

[기자]

해당 조사는 TK 지역 등 특정 지역구에서 진박 의원들이 어떤 구도에서 경쟁력을 갖는지 조사한 겁니다.

이 때문에 청와대에서도 당연히 선거 및 정치 개입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고 합니다.

청와대는 매년 갤럽 등 대형 여론조사 업체들과 계약을 했는데 유독 문제의 여론조사만 정무수석실 행정관 출신의 이모씨 업체에 맡긴 것도 당시 우려를 고려했던 조치로 보입니다.

여론조사비는 총선이 끝난 뒤 8월에야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아서 지불했는데요, 당시 국정원도 문제가 될 것을 우려했는지, 돈 지불을 주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이서준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진실한 사람" 발언 직후부터…여론조사 '100여회' [단독] '배신자 낙인' 유승민계 지역구 대상으로 집중조사 [단독] 박근혜 청와대, 국정원 특활비로 '총선 여론조사' 요란했던 4·13 총선 'TK 교통정리'…배경엔 그 여론조사? [단독] '진박 감별' 업체 대표는 정무수석실 출신…수사 확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