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단골메뉴 계파갈등…문희상, 집안싸움 극복할까

입력 2014-09-19 21: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 앞에는 '계파 갈등 극복'이라는 큰 숙제가 놓여 있습니다. 험한 앞길이 될 거란 얘기가 많은데요. 당장, 어제(18일) 비대위원장 추천 회의만 해도 이른바 친노, 비노 간 갈등 구도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합니다.

류정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화합을 특히 강조했습니다.

[문희상/새정치연합 비대위원장 : 계파주의, 다른 계파를 무시·배제하고 독선으로 치닫고 (있는데) 선당후사, 나보다 정당, 정당보다 국가를 생각할 때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어서…]

하지만 쉽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어제 추천단 회의에서도 만장일치로 추대되진 못했습니다.

친노무현계가 물밑 조율을 끝냈지만, 반대 측이 이석현 국회부의장 카드로 맞선 겁니다.

한 인사는 "초-재선 의원들이 자기 입장만 내세우는 잘못된 행태를 벌이고 있다"며 강경파에 대한 반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이런 당내 계파 정치에 대한 자괴감이 표출되기도 했습니다.

한 참석자는 "새정치연합에서 과연 정권 재창출이 가능하겠느냐"고 쓴소리를 했습니다.

이 와중에도 당내 강경파 의원들은 따로 모임을 열고 지도부 거취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진성준/새정치연합 의원 : 박영선 (원내)대표가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마무리하겠다고 했는데 그에 따른 계획 등을 의원들 앞에 밝혀야 한다.]

고질적인 계파 갈등 해소 없이는 문희상 비대위원장 체제의 순항은 쉽지 않을 거란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새정치, 단합 촉구 속 당 재정비 착수…문희상 활동 본격화 문희상 "김무성 연락받았다…오늘이라도 만날 것" 문희상 "유가족 원하는 세월호법 기조 변함없어" 새정치연합 창당후 지지율 최악…여 43% vs 야 20% 두 번이나 비대위원장 문희상, 이번엔 유명해질까? 위기의 새정치, 구원투수에 문희상…"살려주십시오" 문희상 "말할 수 없는 중압감…모든것 다하겠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