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복귀한 윤석열, '원전 수사' 지휘…공무원 3명 영장 승인

입력 2020-12-03 20: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엔 윤석열 검찰총장이 복귀한 대검찰청으로 가 보겠습니다. 신아람 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윤석열 총장이 직무에 복귀하자마자 원전 수사에 속도가 붙고 있네요?

[기자]

윤석열 총장은 출근 뒤 주요 수사를 지휘했습니다.

월성 원전에 대한 경제성 평가를 산업부 공무원들이 조작했다는 의혹 사건이 대표적입니다.

대전지검이 어제(2일) 오후 산업부 공무원 3명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해서 내일 영장실질심사가 열립니다.

검찰 관계자는 "윤 총장이 대전지검 의견을 받아들였고, 영장청구 시기는 대전지검 자체 판단에 따라 처리하라고 지시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윤 총장이 영장청구를 직접 '지휘'하고 '승인'한 만큼 징계위를 앞두고 정치권을 향한 수사에 힘을 실어준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앵커]

이용구 신임 법무부 차관이 이 사건의 변호인으로 활동한 사실도 드러났다면서요?

[기자]

이용구 차관이 차관으로 지명될 때까지 이 사건으로 고발된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을 변호했던 것이 드러났습니다.

이 차관이 징계위원회에 출석하는 것을 놓고 부적절한 게 아니냐,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는데요.

이 차관이 출근길에 직접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용구/법무부 차관 : 징계청구 사유에 월성원전 관련된 사안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수사팀 검사님들에 대한 예의가 아닌 거 아닌가 싶습니다.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합니다. ]

법무부 관계자는 "검찰에서 수사한 주요 사건의 변호인이라고 해서 차관이 될 수 없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이해충돌 사안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징계위와 관련해서 오늘 윤 총장 측이 추가로 낸 입장이 있습니까?

[기자]

윤 총장 측은 징계위원이 누군지 알려달라고 재차 요구하고 있습니다.

법무부에서 '징계위원 명단 정보를 공개해달라'는 요청을 거부하자, '이의신청서'를 냈습니다.

또 징계위원회에서 류혁 법무부 감찰관 등 3명을 증인으로 채택해달라는 주장도 이어갔습니다.

[앵커]

윤 총장의 장모 사건에 관여했던 서울중앙지검 간부가 얼마 전에 사표를 내기도 했습니다. 중앙지검 내부도 술렁일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기자]

술렁이고 있습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보좌하는 4명의 차장검사 중에서 1명이 사표를 냈고, 다른 1명은 사의를 고민한 걸로 파악됐습니다.

윤 총장 장모 최모 씨를 '요양병원 부정수급' 사건으로 재판에 넘긴 김욱준 서울중앙지검 1차장 검사가 그제 사표를 냈습니다.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위협하는 조치들을 즉각 중단해 달라"는 입장을 냈는데요.

아직 사표는 정식 수리되지 않았습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대검찰청에서 신아람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추미애 "무서운 검찰 집단"…조국 "권력엔 선택적 기소" '절차적 정당성' 대통령 지시 직후 징계위 연기…배경은 법무부 "징계위 10일로 변경"…윤 총장 측 요구 받아들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