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장기집권 굳힌 '무례한 아베'…평화헌법 개정 완수하나

입력 2016-10-07 09: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사죄편지를 보내겠냐는 질문에 털끝만큼도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한 일본의 아베 총리, 원래 내후년이면 임기가 끝나야 하는데, 5년 뒤로 연장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도쿄에서 이정헌 특파원입니다.

[기자]

[아베 신조/일본 총리 (지난 3일) : (한일 합의) 내용 이외의 것으로 털끝만큼도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위안부 화해 치유재단의 사죄편지 요구를 무례한 표현으로 대응한 아베 총리.

1993년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전 관방장관이 '인간성의 문제'라며 아베를 비판할 정도로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하지만 이틀 뒤 자민당은 아베 총리의 임기 연장 방침을 굳혔습니다.

'연속 두차례, 6년까지'인 당 총재 임기를 '연속 세차례, 9년까지'로 바꾸거나 임기 제한을 아예 없애기로 한 겁니다.

내년 3월 전당대회에서 새 당규를 확정하면 아베의 임기는 2021년 9월말 이후로 3년 연장됩니다.

아베로서는 외조부 기시 노부스케 전 총리가 이루지 못한 평화헌법 개정을 완수할 시간을 벌고 2020년 도쿄올림픽까지 직접 치를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사토 에이사쿠 전 총리의 재임기간 2798일을 뛰어넘는 3500일 이상의 전후 최장수 총리 탄생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아베 총리, 개헌 작업 시동…"자위대에 경의" 기립박수 일본, 7분 사이 '잇단 강진'…공영방송 NHK 긴급 대응 화해·치유 재단, 아베에 '위안부 사죄 편지' 요청 논란 일본 정부, 도쿄서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준비 돌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