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의 오른팔' 최명길도 의원직 상실…재보선 관심

입력 2017-12-06 09: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내년에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의 규모가 미니 총선급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어제(5일)는 선거법 위반 혐의의 국민의당 최명길 의원에 대해 벌금 200만 원 형이 확정되면서 의원직이 상실됐고 항소심에서 당선 무효형을 선고받고 최종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국회의원만 지금 4명입니다.

조익신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당 최명길 의원의 본회의장 명패에 불이 꺼졌습니다.

이렇게 자리도 치워지기 전에 정치권의 관심은 최 전 의원의 지역구에서 치러질 보궐선거에 쏠렸습니다.

당장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부터 출마의사를 타진 받았고,

[홍준표/자유한국당 대표 : 최(명길 전) 의원이 잘못돼서 그래 되더라도 출마 자체를 그쪽에서 안 합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 그리고 안희정 충남지사의 이름도 본인의 뜻과 무관하게 오르내렸습니다.

서울 송파을이 새롭게 추가되면서 여야는 내년 6월 재보선의 규모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일단 확정된 곳은 서울 노원병과 송파을 두 곳이지만, 항소심까지 당선 무효형을 받고 대법원의 최종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의원이 4명 더 있습니다.

아직 1심이지만 의원직 상실형을 받은 의원도 3명입니다.

재판의 속도에 따라 재보선 지역이 늘어날 수 있는 겁니다.

여기에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배지를 내려놓을 의원들까지 생각하면 재보선 지역 숫자가 최대 20곳 가까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이렇게 되면 여야는 6.13 지방선거와 함께 '미니 총선급' 재보선도 함께 준비해야 하는 부담을 지게 됩니다.

관련기사

최명길 "재판, 소를 개로 만들수도…억울하지만 받아들인다" 국민의당, 최명길 의원직 상실에 '침통'…의석 39석으로 '선거법 위반' 최명길 의원 벌금 200만원 확정…의원직 상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