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법부 사찰' 의혹 파장…법조계 "특검서 수사하라"

입력 2016-12-16 20: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5일)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청와대가 사법부를 사찰했다고 폭로한 뒤,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대법원뿐 아니라 법조계가 특검 수사를 요구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은 어제 청문회에서 청와대의 사법부 사찰 의혹을 폭로했습니다.

[조한규/전 세계일보 사장 (어제) : 양승태 대법원장의 등산 등 일과 생활을 낱낱이 사찰해서 청와대에 보고한 내용…부장판사 이상 사법부 모든 간부를 사찰한 명백한 증거입니다.]

대법원은 사법부 독립에 위배되는 중대한 반헌법적 사태라며 즉각 반발했습니다.

또 서울지방변호사회는 "박영수 특검이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며 "대통령 대신 국회가 특검 수사 상황을 보고 받고 수사 기간도 연장 승인할 수 있는 개정안을 입법 청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한변호사협회는 오늘 성명서에서 "청와대의 사법부 사찰은 그 자체만으로도 대통령 탄핵 사유에 해당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민주주의 보루인 사법부 사찰에 대해 법조계 전반이 성토에 나서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어느 누구도 사찰한 적 없어"…대법원장 사찰 의혹 부인 3야당 "대법원장 사찰…삼권분립 유린한 폭거" 청문회 뒤흔든 조한규…"현 정부, 대법원장까지 사찰" '법관 사찰 의혹'…대법 "중대한 반헌법적 사태" 청문회서 드러난 사법부 사찰 의혹…"헌정질서 유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