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메르스 확진권한 이양받은 서울시 "검진역량 2배 늘려"

입력 2015-06-07 17: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서울시는 7일 이날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 판정 권한이 정부로부터 이양된 것과 관련, 시 보건환경연구원의 검진 인력 및 시설을 추가로 확보해 현재 1일 35건인 검진역량을 1일 70건으로 늘렸다고 밝혔다.

앞서 박원순 시장은 정부가 독점하고 있는 메르스 확진 판정권한을 시 보건환경연구원에도 달라고 요구해왔다. 이 요구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지방간 메르스 긴급회의에서 받아들여졌다.

김인철 서울시 대변인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질병관리본부에서 시도보건환경연구원으로 확진검사 권한을 7일자로 이양한 만큼 필요한 시약과 실험법 유의사항은 조만간 보내주기로 했다"며 "현재는 선별검사만 가능했다면 이제 선별검사와 확인검사를 통한 최종 판정까지 시 보건환경연구원 자체에서 가능해진 것"이라고 평가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시 보건환경연구원 검사 실적은 138건으로 이중 음성이 128건, 양성이 2건, 실험중인 것이 8건이다.

가택격리자를 포함한 시 모니터링 대상자는 이날 오전 8시까지를 기준으로 1552명이다. 이중 자택격리는 1337명이다.

서울시는 이와함께 메르스 격리 병상은 서울의료원, 서북병원, 보라매병원 3개소에 38실을 확보 중이다.

확진환자가 더 늘어날 경우, 2단계로 동부병원, 서남병원 등 시립격리병원으로 추가로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서울시는 이같은 대책에 소요되는 예산은 예비비와 재난기금을 긴급 집행해 최대한 신속한 지원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이같은 예산으로 공공시설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대형마트, 백화점, 극장, 대규모 행사장 등 다중이중시설, 경로당, 어린이 집 등에 손세정제, 마스크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시가 주최 또는 지원하는 각종 시민참여행사는 메르스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연기 또는 취소하기로 했다. 민간 대관 행사의 경우, 취소시 대관수수료 없이 환불조치키로 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