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 고민 깊어질 것"…여론 부담에 여당도 고심

입력 2021-05-05 20:31 수정 2021-05-05 21: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장관 후보자들이 줄줄이 '도덕성' 논란을 낳으면서 여권은 긴장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에서조차 "대통령의 고민이 깊어질 거"란 우려 섞인 관측이 나오는 겁니다. 이와 함께 청와대 인사라인의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 게 맞냐는 질문도 나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임혜숙 과기부장관 후보자의 '논문 내조' 논란을 방어하기 위해 민주당은 퀴리 부인까지 '소환'했습니다.

[한준호/더불어민주당 의원 (어제) : 남편과 연구 실적들 이런 것들을 인정받지 못한다면, 저희가 마리 퀴리 부인이 살아계셔서 우리나라 과기부 장관으로 임명하려면, 이거 탈락입니다.]

임 후보자를 포함해 도덕성이 도마에 오른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당의 공식 입장도 "장관직 못할 만큼의 흠결은 아니지 않느냐"는 겁니다.

하지만 당 내부적으로는 신중한 기류가 읽힙니다.

핵심 당직자는 JTBC에 "대통령의 고민이 깊어질 것"이라면서 "임기 말 장관 후보를 찾기 쉽지 않아 당도 고심이 깊다"고 말했습니다.

모든 상임위에서 여당 의원이 과반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청문보고서 채택은 단독으로도 충분히 가능은 한 상황.

그렇지만 이대로 밀어붙이자니 여론이 걱정되고, 한 명이라도 사퇴를 시키자니 마땅한 대타를 찾을 수 있을지 걱정인 게 여당 내부 기류인 겁니다.

특히 이번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을 밀어붙이면 야당 동의 없이 임명하는 30번째 장관급 인사가 나오게 됩니다.

이 때문에 청와대도 말을 아끼는 가운데 "일부 의혹이 국민 정서를 건드리는 측면이 있어 걱정스럽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이런 가운데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도 청와대 인사라인의 검증시스템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이 나옵니다.

문재인 정부의 '인사 7대 원칙'에 어긋나는 인사들이 자꾸 발탁되면서 인사검증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의문스럽단 지적이 이어지는 겁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사과 되풀이 '죄송 청문회'…야당, 후보자 3명 사퇴 촉구 국회 산자위, 문승욱 장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임혜숙, 논문 표절 의혹 부인…가족 동반 출장은 사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