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특별시장 반대' 청원 40만 넘어…정치권서도 공방

입력 2020-07-11 19:17 수정 2020-07-11 21: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원순 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으로 치르는 것을 놓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반대하는 국민청원은 이제 40만 명을 넘었습니다.

정치권에서도 공방이 벌어졌는데, 이 소식은 안지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는 가족장에 그쳐야 한다는 청원이 올라온 지 하루 만에 동의한 사람이 40만 명이 넘었습니다.

성추행 의혹이 있는 만큼 서울특별시장으로 5일간 치르는 건 맞지 않다는 겁니다.

이 같은 목소리는 정치권에서도 나왔습니다.

9년 전, 박 시장이 정계에 입문했을 때 서울시장 후보직을 양보했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박 시장 관련 의혹을 직접 언급하진 않았지만 "조문은 하지 않겠다"며 "공무상 사망이 아닌 만큼 서울특별시 5일장으로 장례를 치르는 건 동의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정의당 의원들의 조문 반대 목소리도 계속됐습니다.

류호정 의원에 이어 장혜영 의원도 "차마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애도할 순 없었다"며 조문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지금 해야 하는 건 "진상파악이고 재발방지 대책"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자 민주당의 최민희 전 의원은 "조문을 왜 정쟁화하느냐"며 정의당을 직접 비판했고 오히려 사자명예훼손 처리를 촉구하는 국민청원에 지지를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박 시장의 사망 소식이 전해진 당일 보궐 선거를 언급했던 통합당의 김종인 위원장은 일단 오늘은 조문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관련기사

박원순 시장 조문 이틀째…빈소엔 각계 추모 발걸음 분향소에도 시민들 조문…일부 단체 집회에 충돌도 "박원순 고소인 찾는다"? 피해 우려…'허위사실 유포' 수사 고소 사건 '공소권 없음' 전망…유족 "일방 주장 법적대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