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친박 좌장' 서청원 한국당 탈당…'김성태 퇴진' 목소리도

입력 2018-06-20 21:22 수정 2018-06-20 21: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친박계 좌장으로 불리던 8선의 서청원 의원이 "자리를 비켜드리겠다"면서 오늘(20일) 탈당했습니다. 그러나 한국당이 서 의원에게 자진해서 탈당하라고 권고했던 것은 8개월 전인, 작년 10월의 일입니다. 이런 가운데 당내 조직에서는 김성태 대표 권한 대행의 퇴진과 중진들의 총선 불출마 선언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안지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서청원 의원이 한국당을 탈당했습니다.

"당에 도움을 드릴 수 없기에 조용히 자리를 비켜드리겠다"고 밝힌 서 의원은, "보수의 가치를 제대로 지키지 못해, 국민의 분노를 자초한 책임이 크다"고 했습니다.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은 환영했습니다.

[김성태/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 대선배님들이 결심해주신 것에 대해서 앞으로 자유한국당이 건강한 정당으로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서 의원은 지난해 인명진 비대위원장 시절에는 당원권이 정지됐고, 이후 홍준표 대표 때는 당협위원장직이 박탈되는 등 매번 인적 청산의 대상으로 꼽혀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당내 최대 직능조직단체인 중앙위는 김성태 대행의 사퇴와 중진의원들의 총선 불출마를 촉구했습니다.   

[이세창/자유한국당 중앙위원 : 당의 주인인 우리 330만 당원의 의사를 무시한 독단적 발상이며 기득권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도로 보일 뿐이다.]

김성태 대행의 쇄신안을 놓고 공방이 계속되는 가운데, 한국당은 내일 의원총회를 열고 당내 쇄신 방향을 놓고 토론을 벌일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김성태 "서청원 탈당, 건강한 정당으로 일어설 토대될 것" 한국당 8선 서청원 "국민분노 자초한 책임…당 떠난다" 반성·쇄신·당명 변경 계속했지만…한국당 반복된 역사 "냉전 반공주의 떠나 사회개혁 정당으로"…한국당 '혁신' 선언 한국당 초선들 "김성태 혁신안 절차적 민주주의 안지켜 유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