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폼페이오 "생산적 대화" vs 북 외무성 "강도 같은 요구"

입력 2018-07-09 07:19 수정 2018-07-20 03:47

한·미·일 외교, 대북 제재 결의안 유지…비핵화 합의 장기화 전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미·일 외교, 대북 제재 결의안 유지…비핵화 합의 장기화 전망

[앵커]

어제(8일) 도쿄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박 2일 동안의 평양 방문 결과를 설명했습니다. 3국 외교 장관들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대북 제재의 필요성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윤설영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한·미·일 외교장관은 북한 비핵화가 이뤄질 때까지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안을 유지하기로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특히 대북 재제 해제는 북미 간 논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는 선의를 갖고 생산적인 대화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미국 국무장관 : 완전한 비핵화 의미가 무엇인지 이틀간 논의했습니다. 비핵화가 포괄적인 의미라는 것을 북한이 잘 알고 있고 이의 제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비핵화 시간표'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했고, 아직 할 일이 많다고도 했습니다.

구체적인 비핵화 순서나 시기를 합의하는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음을 내비친 것입니다.

하지만 전날 북한 외무성은 대변인 담화를 통해 "일방적이고 강도 같은 비핵화 요구만 들고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생산적이었다'는 폼페이오 장관의 말과 달리 미 대표단의 태도에 유감을 드러낸 것입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 같은 북한의 불만에 대해 "우리의 요구가 강도같다면 전세계가 강도"라고 반박했습니다.

[마이크 폼페이오/미국 국무장관 : 우리 요구가 강도 같다면 다른 국가들, 전 세계도 강도입니다. 우리의 요구는 안보리 결의안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지 않은데 대해선 "만남을 꼭 기대하고 간 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워킹그룹 구성' 합의로 비핵화 논의 이어갔지만…폼페이오-김 위원장 면담은 불발 폼페이오, 평양행 비행기…비핵화 '모 아니면 도' 접은 미? 방북 미국기자단에 CNN·NBC 빠지자 북한관리 "가짜뉴스 없겠네요" 한미일 외교장관 '북 CVID' 재확인…최종비핵화 때까지 제재유지 폼페이오, 김정은 면담 불발에 "계획 없었다"…동행기자는 반박
광고

관련이슈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