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롯데 신영자 관계사 '사실상 한몸'…비자금 조성 정황

입력 2016-06-04 20:35 수정 2016-07-11 18: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의 비자금 의혹을 수사중인데요, 신 이사장 일가가 소유한 회사 세 곳이 사실상 한 회사처럼 운영된 정황이 추가로 나타났습니다. 검찰은 정운호 게이트와는 별개로 이들 세 회사에서 거액의 비자금이 조성된 정황을 잡고 수사중입니다.

박사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검찰은 지난 2일 명품유통업체 bnf통상과 부동산업체 두 곳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세 업체의 모든 지분은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과 자녀들이 나눠 갖고 있습니다.

이중 한 부동산업체의 대표는 현재 신 이사장이 직접 맡고 있지만 2010년까진 신 이사장의 최측근 이모 씨가 대표였습니다.

이씨는 현재 다른 두 업체의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이 씨 외에도 윤모 씨와 유모 씨 등이 세 회사 중 두 곳 이상에서 임원을 겸직중입니다.

사실상 한 회사처럼 운영된 겁니다.

검찰은 정운호 네이처 리퍼블릭 대표가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를 위해 수억원을 전달한 흐름을 쫓는 과정에서 세 회사기 내부 거래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잡았습니다.

검찰은 비자금 조성 경위와 용처, 특히 이 돈이 롯데그룹 측으로 흘러들어 갔는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세 회사 측은 가족들이 운영하는 회사이기는 하지만 비자금을 조성하진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관련기사

정운호 직접 로비?…'롯데면세점 의혹' 신영자 정조준 롯데 압수수색 파장…"불똥 어디로 튈까" 면세점 업계 긴장 롯데로 옮겨붙은 정운호 게이트…검찰 칼날 어디까지? [단독] 신영자 또 다른 비자금 타깃…검찰 정황 포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