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월의 탄생석' 가넷…다른 탄생석도 궁금하다면?

입력 2015-01-07 11: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1월의 탄생석' 가넷…다른 탄생석도 궁금하다면?
'1월의 탄생석'

1월의 탄생석은 무엇일까?

1월의 탄생석 가넷은 성경에 '아론(Aaron)의 갑옷 흉패에 쓰인 열두 보석 중 하나로 첫 번째 줄에 장식됐다'라고 기록돼 있을 만큼 오래전부터 사랑받아왔다.

핏빛을 띠는 붉은색 1월의 탄생석 가넷은 기독교에서는 예수의 희생을 상징하고, 이슬람 문화에서는 4번째 천국을 비추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가넷은 라틴어 그라나터스(Granatus)에서 유래된 말로 '씨 많은 석류'를 의미한다. 실제 모습이 화강암의 갈라진 틈에 다닥다닥 붙어 있는 작은 붉은색 돌을 보면 잘 익은 석류가 떠오른다.

일반적으로 가넷이라고 하면 투명한 빨간 보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넷은 노랑, 주황, 초록, 자주, 무색, 검은색 등 파란색을 제외한 다양한 색깔을 자랑하는 아름다운 돌이다.

1월의 탄생석 가넷은 진실한 우정과 충성, 불변, 진리 등을 상징하는 보석으로 연대감을 갖기 위한 사람들이 같은 모양의 반지를 낄 때 주로 사용된다.

서양에서는 1월의 탄생석 가넷을 건강을 지켜주는 돌로 여겨 붉은색 가넷은 해열제로, 노란색 가넷은 황달병의 특효약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또한 여행을 할 때 가넷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믿었다.

유럽이나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은 가넷이 죽음으로부터 생명을 보호한다고 생각해 몸에 지니거나 무기로 사용했다.

한편 다른 탄생석의 의미는 '1월 - 가넷(진실, 우정), 2월 - 자수정(성실, 평화), 3월 - 아쿠아마린(젊음, 행복), 4월 - 다이아몬드(불멸, 사랑), 5월 - 에메랄드(행복, 행운), 6월 - 진주(순결, 부귀), 7월 - 루비(사랑, 평화), 8월 - 페리도트(부부의 행복), 9월 - 사파이어(성실, 진실), 10월 - 오팔(희망, 순결), 11월 - 토파즈(건강, 희망), 12월 - 터키석(성공, 승리)' 다.

1월의 탄생석 소식에 누리꾼들은 "1월의 탄생석, 다 미신이여" "1월의 탄생석, 나 1월생인데 진실한 우정은 어디있나" "1월의 탄생석, 난 11월생이니까 토파즈가 좋아" "1월의 탄생석, 예쁘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JTBC 방송뉴스팀)
사진=네이버 캡처

관련기사

보건복지부 "전자담배도 담배"…금연보조 효과 홍보시 단속 신아영 사표 "SBS스포츠 근무 즐거웠다…향후 계획 미정" 김미려, 딸 공개 "아빠 판박이…예뻐해주셔서 감사해요" 장예원 박태환 열애설 해명…"친구끼리 밥 먹다 사진 찍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