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병언 일가 계열사, 얽히고 설킨 '겸직'…견제 불가능

입력 2014-04-27 22: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저희 취재진이 유병언 전 회장 일가와 관련돼 있는 35개 회사의 경영진 구성을 자세히 들여다봤는데요. 감사와 임원 겸직이 관계사들끼리 얽히고설켜 있어, 도무지 내부 통제가 이뤄질 수 없는 구조였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해까지 13년 동안 청해진해운 감사를 지냈던 변모 씨.

변씨는 같은 기간, 세모신협과 트라이곤코리아, 한국제약 등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 관계사 두 곳 이상의 이사직을 한해도 거르지 않고 겸해 왔습니다.

이렇게 변씨처럼 그룹 내 서로 다른 관계사 감사와 이사직을 겸했던 사람은 모두 11명이나 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청해진해운 대표인 김한식 씨도 현재 주식회사 세모와 온지구, 두 곳의 감사를 겸하고 있습니다.

현행 상법상 지배회사의 감사는 자회사의 임원 겸직을 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 전 회장 일가 회사들은 서로 자회사에 들지 않게 지분을 맞춰 법망을 피했을 거라는 게 전문가들 분석입니다.

심지어 10년 넘게 그룹 관계사의 외부 감사를 맡아왔던 회계사 김 모 씨는 청해진 등 5개의 법인 감사를 겸직하기도 했습니다.

[강대준/회계사 : 감사의 기본은 독립성인데, 독립성이 위반됐기 때문에 신뢰성이 낮아지는 보고서가 나오게 됩니다.]

실제 이들 회사는 감사보고서에 반드시 기재되었어야 할 특수관계인 거래 내역이 빠지는 등 부실 감사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구원파, 대대적 수사에도 평소와 다름없는 주말 예배 계열사 허위 거래로 비자금 조성? 사진 작품 이용 의혹도 유병언 측, 미리 하드 지우고 출국…향후 수사 전망은? 전국 곳곳에 거대 농장…유병언 일가 '에덴 동산' 꿈꿨나 [유병언 영상 입수 ①] "하루도 편하게 잔 날이 없었다" 구원파 측 "선장 등 대다수 교인 아니다…세월호 연관 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