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창군 첫 '장관 지휘 없는 수사'…이례적 특별지시 배경엔

입력 2018-07-10 20:16

자체 개혁 '지지부진'…군 자정능력 도마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자체 개혁 '지지부진'…군 자정능력 도마에

[앵커]

말씀드린 대로, 군 내에 장관의 지휘를 받지 않는 수사팀을 꾸리게 한 일은 창군 이래 처음입니다. 특히나 이번 결정은 국방부가 기무사 조사 계획을 발표하고, 기무사는 기무사 대로 혁신안을 준비 중인 시점에서 나와서 파장이 큽니다. 문 대통령이 이렇게 파격적으로 결정을 한 이유는 군의 자정능력에 대한 의구심이 크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국방부는 기무사 문제에서 허둥댔습니다.

JTBC가 계엄령 검토 문건을 보도하자, 다음날 기무사 개혁TF에 자체 조사를 시킨다고 발표했다가, 몇 시간 뒤 국방부 검찰단으로 조사 주체를 바꿨습니다.

검찰단이 조사를 맡게 된 뒤로도 법리 검토를 한다며 사흘을 그냥 보냈습니다.

그 사이 문건 작성에 관여한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이 기무사 개혁TF에도 들어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군의 위상은 한번 더 떨어졌습니다.

국방부가 지난 3월 문제의 기무사 문건을 확인하고도 별 조치를 취하지 않은 사실도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이러다 보니 군에서조차 청와대 발표와 관련해 "자정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한 것 아니겠느냐"는 반응이 나옵니다.

문 대통령이 독립수사단에서 육군까지 배제한 것을 두고도 다양한 해석이 나옵니다.

세월호 유가족 사찰과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에 육군이 광범위하게 관여했을 가능성이 있어 뺐다는 게 군 주변의 시각입니다.

우선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 당시 기무사령관이어서 수사선상에 오를 가능성이 큰 조현천 예비역 중장이 육군입니다.

앞서 문제가 된 '위수령 검토 문건'을 작성한 곳도 육군 수도방위사령부였는데, 당시 수방사령관이 현재 육군 참모 차장인 구홍모 준장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관련기사

기무사 "계엄령 검토 문건 매우 유감…수사에 적극 임할 것" 문 대통령, 계엄령 문건 '헌정파괴·국기문란' 인식…엄정 대처 '기무사 문건'엔…"북 도발 위협 크다"면서 전방부대 후방으로 '위수령·계엄령 문건' 관여 2인자, '기무사 개혁 TF' 참여 국방부검찰단 "기무사 계엄검토 문건 경위파악후 수사여부 판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