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네이버 여론조작 혐의' 민주당원은 친노친문 파워블로거

입력 2018-04-14 22: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포털사이트 댓글조작 사건으로 구속된 더불어민주당 당원 3명 중 1명이 친(親)노무현·친문재인 성향이었던 유명 블로거로 드러났다.

14일 정치권과 경찰 등에 따르면 네이버 기사 댓글 추천수 조작 혐의(업무방해)로 구속된 김모(48)씨는 '드루킹'이라는 필명으로 네이버에 시사 블로그 '드루킹의 자료창고'를 운영하던 인물이다.

블로그 소개란에는 좋아하는 것으로 '원칙과 상식'이, 싫어하는 것으로 '친일파, 이승만과 그 후예들 독사의 자식들'이 언급돼 있다. '나는 진실을 찾는 사람들을 위하여 지혜의 힘으로 삿된 어둠을 깨트린다'는 문구도 보인다.

불교철학과 동양 점성술 자미두수(紫微斗數)를 취미로 삼는다는 내용도 있다.

해당 블로그는 이날 오후까지 누적 방문자가 984만여명에 달할 만큼 인지도가 높았다. 2009년과 2010년 시사·인문·경제분야 '파워블로그'로 선정됐다.

그는 민주당에 주기적으로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이었고, 지난해 19대 대선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을 온라인에서 공개 지지했다. 그해 12월까지만 해도 블로그에 '나는 노무현의 지지자, 문재인의 조력자이며 문 대통령의 시각으로 정국을 본다'는 글을 올리는 등 여전한 친문 성향을 드러냈다.

김씨는 자신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2014년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이라는 인터넷 카페를 열고 소액주주 운동을 통한 사회 변화에 나서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경공모 활동 과정에서 유력 정치인들을 여럿 초청해 강연을 여는 등 회원들에게 자신의 인맥과 영향력을 과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이력을 보면 김씨의 범죄 혐의는 선뜻 이해되지 않는다. 그는 공범 2명과 함께 자동화 프로그램(매크로)을 이용, 문재인 정부 관련 기사에 달린 비판 댓글에 '공감'을 클릭하는 수법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다

김씨는 경찰에서 "보수진영에서 벌인 일처럼 가장해 조작 프로그램을 테스트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경찰은 민주당원이 문 정부를 비판하는 쪽으로 여론을 조작하는 행위가 상식적으로 민주당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진술 신빙성이 의심된다고 보고 정확한 범행 동기를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김씨의 행적을 지켜봐 온 일각에서는 그가 지난 대선에서 문 대통령을 지원한 데 대한 대가를 민주당에 바랐으나 돌아오는 것이 없자 이 같은 행위를 저지른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내놓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야3당, '민주당 당원 댓글조작' 강력 비판…"끔찍한 교활함" 민주당원 '댓글 조작' 파문…야, '의원 배후설' 집중공세 특정 정치인 대상으로…'조직적 찬반 댓글 활동' 정황 정치인 초청해 '영향력 과시'…온라인 필명 '드루킹' 누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