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당정, 미 대사 '경호대상자' 지정…외빈경호대 배치키로

입력 2015-03-11 12:52

외교관 요청 없어도 적극 신변 보호

당정, 테러방지법 통과에 '최선' 다하기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외교관 요청 없어도 적극 신변 보호

당정, 테러방지법 통과에 '최선' 다하기로

당정, 미 대사 '경호대상자' 지정…외빈경호대 배치키로


당정, 미 대사 '경호대상자' 지정…외빈경호대 배치키로


당정, 미 대사 '경호대상자' 지정…외빈경호대 배치키로


당정은 11일 주한 미국대사와 배우자를 경호대상자로 지정하고 외빈경호대 7명을 배치하기로 했다.

경찰청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 관련 안행위 당정 협의회를 갖고 이 같이 결정했다.

그간 주한 미국대사 등 외교사절은 경찰관련 법규상 경호 대상이 아니었다.

경찰청은 이날 당정 협의회에서 종전 공관 등 시설 위주의 경비 방침에서 나아가 외교관의 신변 보호로까지 경찰의 안전대책 범위를 확대하고, 외교관의 요청이 없더라도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엔 신변 보호를 적극 실시하기로 했다고 보고했다.

특히 키리졸브 및 독수리훈련 기간 동안 주한 외교관과 외교 시설에 대한 경비 인력을 증가 배치하고, 관할 지역경찰이 연계순찰을 실시하는 등 경계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보고했다.

경찰청은 이어 위험 수준에 따라 외교관의 신변 및 공관에 대한 단계별 보호활동을 실시하는 방안도 보고했다.

위험 수준을 평상시와 위험이 낮은 경우, 위험이 높은 경우로 나눠 위험이 낮은 경우엔 외사 신변보호조를 운용해 외교관 신변보호활동을 개시하며, 위험이 높은 경우엔 가용경력을 총동원하고 시설 경비를 강화, 외교관을 경호 대상자로 지정해 경호를 실시한다는 내용이다.

당정은 이와 함께 백화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대테러 안전활동을 강화하고, 관계기관과의 공조를 통해 국내외 테러우려자에 대해 긴밀하게 대응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이날 당정에서는 또 이번 사건을 계기로, 테러방지법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안행위 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비공개 당정 협의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보완할 건 보완하고 야당과 협의해 테러방지법의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테러방지법이 3개 정도 나와있는데 여야 간사 간 협의해보겠다"고 밝혔다.

이어 리퍼트 대사 피습사건의 모방 사고 발생 가능성에 대한 적극 대처 필요성에도 공감했다.

조 의원은 "주요 인사들에 대한 모방사고가 있을 수 있다. 모방 테러의 징후가 있을 수 있으니 그런 것에 대해 철저히 대비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리퍼트 대사 피습사건의 피의자인 김기종 우리마당독도지킴이 대표가 종북주의자인지 등 부분에 대해서도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조 의원은 "(피의자의) 여러 행적에 문제점이 보이는데 철저한 수사를 통해 그 사람이 과연 종북주의자인지 등 부분에 대해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앞서 국회 안행위원장인 새누리당 진영 의원은 모두발언을 통해 "리퍼트 대사 피습 사건은 한미 국교 133년 만에 발생한 최악의 사건 중 하나로, 우리의 가장 중요한 동맹국인 미국의 대사가 반인륜적 범죄의 표적이 된 데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주한 외교사절들의 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신변보호 강화대책 등 다각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테러가 재난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번 사건을 다시 한 번 경계 시스템 등 관련 시스템을 점검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관련 기관과의 유기적 협조를 통해 재난, 테러를 사전에 차단하고 테러가 났을 때엔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밝혔다.

강신명 경찰청장은 "치안을 담당하는 경찰 입장에서 이 같은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지 못한 것에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다"며 "피의자의 최근 행적과 통화내용을 통해 범행 동기 등을 철저히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이날 당정 협의회에는 안행위원장인 새누리당 진영 의원, 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 이철우 김용남 박인숙 윤영석 의원 등과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강신명 경찰청장 등이 참석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