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주지 스님도 3억 원대 뇌물 건네…"MB가 먼저 현금 요구"

입력 2018-03-20 08:22 수정 2018-03-20 08: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은 어제(19일) 영장을 청구하면서 새로운 뇌물 혐의도 추가했습니다. 서울에 있는 대형 불교 관련 기관의 주지 스님으로부터 3억 원대 돈을 건네받은 정황이 드러난 것입니다. JTBC 취재 결과, 스님 측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현금을 먼저 요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임지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받아 왔다는 뇌물의 상당 부분은 2007년 대통령 선거 직전부터 시작됩니다.

이 시기, 서울의 대형 불교 교육 기관인 능인선원의 지광 주지 스님도 이 전 대통령에게 3억 원대 뇌물을 건넨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07년 12월 대선을 1주일 앞둔 시점, 능인선원을 직접 찾아가 돈을 요구한 사람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 전 기획관은 "자금이 바닥나 사정이 어렵다. 기독교계에서도 다 돈을 줬는데, 능인선원이 불교계를 대표해 돈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광 스님 측은 JTBC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수표는 안 되니 현금으로만 달라고 해서 그 자리에서 3억 원대 현금을 건네줬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14일 소환 조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검찰은 능인선원이 불교 대학 설립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설립 허가 등 편의를 바라고 건넨 뇌물로 보고, 해당 혐의를 이 전 대통령 구속영장에 추가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