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통일 항아리, 통일 대박…정책 바탕엔 '왜곡된 대북정보'

입력 2017-10-25 20:26 수정 2017-10-26 00:21

이명박 정부, 통일 대비 '통일 항아리' 추진
박근혜정부 당시 여권 '첫 통일대통령' 기대감 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명박 정부, 통일 대비 '통일 항아리' 추진
박근혜정부 당시 여권 '첫 통일대통령' 기대감 커

[앵커]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는 통일 항아리, 통일 대박과 같은 통일을 목표로 한 사업이나 슬로건이 많았습니다. 물론 이 같은 정책은 결과적으로 성급한 북한 체제 붕괴론, 왜곡된 대북 정보 분석에 따른 결과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안보정책 역시 왜곡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얘기입니다. 정치부 안의근 기자와 함께 한 걸음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이명박 정부 말기에 류우익 통일부 장관을 중심으로 '통일 항아리' 사업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기자]

2011년 12월 김정일 위원장이 사망했는데요.

때를 같이 해 당시 이명박 정부에서는 통일에 대비해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는 이른바 '통일항아리' 사업이 적극 추진됐습니다.

그 밑바탕에는 북한 체제가 오래 버티지 못할 것이라는 정보당국의 판단이 깔려있었습니다.

[앵커]

'통일세' 이런 것도 얘기가 나왔던 것으로 기억을 하고. 이런 북한 체제 붕괴론은 박근혜 정부 출범하면서 더 심해졌죠?

[기자]

남재준 전 국정원장은 2013년 송년회 자리에서 "2015년에는 자유대한민국 체제로 조국이 통일돼 있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언론에 보도됐습니다.

남 전 원장은 나중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예의주시하라는 취지로 얘기한 것"이라고 해명하기는 했습니다. 부인하지 않은 거죠.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통일대통령이 될거다. 이런 얘기들까지 나왔었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임기 중에 반드시 통일이 된다. 그렇게 되면 박근혜 대통령이 첫 통일 대통령이 될 것이라는 얘기가 당시 청와대와 여권에서는 꽤 나왔습니다.

기자들과의 식사 자리에서도 그런 말을 공공연히 했습니다.

[앵커]

통일 대통령은커녕 지금 탄핵 돼 있는 상황이 돼버렸으니까. 그 당시에 이런 대북 정보라든가 아니면 대북정책 이라든가 하는 것이 상당부분 허황됐다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흡수통일에 대한 기대나 자신감이 상당했다는 얘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급격한 북한 체제의 붕괴 가능성을 거론했던 건데 이듬해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이 같은 인식을 바탕으로 통일대박론을 주장합니다.

[박근혜/전 대통령 (2014년 신년기자회견) : 저는 한마디로 '통일은 대박이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앵커]

문제는 청와대의 기대나 바람과는 달리 실제로 북한의 실상은 반대였다는 거지요?

[기자]

물론 당시는 장성택이 숙청되는 등 북한 체제의 동요가 상당했던 시기입니다.

하지만 당시 국정원의 북한 담당 한 고위 관계자는 "2011년 12월 김정일이 사망한 뒤 두 달여 만에 북·미 간 2.29 선언이 체결됐다"면서 "그만큼 서기실을 중심으로 한 북한 시스템이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는 보고서를 수차례 올렸지만 묵살됐다"고 전했습니다.

서기실은 우리의 청와대 비서실입니다.

[앵커]

그러니까 결국은 시스템이 무너질 거다, 이렇게 왜곡돼서 보고가 됐다는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지금 돌아보면 그 보고서를 올린 판단이 옳았지만, 결국 정권의 입맛에 맞는 보고서만 올라갔고 현실을 제대로 짚은 보고서는 모두 묵살됐다는 겁니다.

[앵커]

북한 정보 분석 보고서가 이처럼 왜곡, 변질된 건 한두 개가 아니었던 거죠?

[기자]

또 하나 대표적인 케이스가 북한의 경제성장률 수치입니다.

북한 성장률은 한국은행이 국정원 정보를 바탕으로 수치를 발표하는데요. 한국은행이 올해, 2016년 북한의 성장률을 3.9%로 발표했는데 전문가들 중에는 이게 사실은 7에서 9% 정도 가깝게 고성장을 하고 있다고 분석하는 사람들도 상당수 입니다.

그런데 2014년 성장률은 1.0%, 2015년 성장률은 특별한 변수도 없는데 -1.1%입니다.

최근 북한 성장 속도를 감안하면 신뢰할 수 없다는 시각이 많습니다.

[앵커]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다 오정보가 작동했다 이런 얘기가 되는데. 현 정부에선 이 정보분석이 그동안 꾸준히 왜곡됐던 현실을 감안해 외부 전문가까지 수혈했다고요?

[기자]

네, 그동안 현상을 제대로 짚어서 분석하기보다는 면피성으로 정권과 청와대 입맛에 맞는 보고서만 올리다보니 정보분석관들의 보고서 역시 변질됐다는 게 정보당국의 판단입니다.

그래서 내부적으로는 해결이 안 되기 때문에 외부 전문가까지 등용해 정보분석 보고서를 다시 바로잡는 과정을 거친다는 겁니다.

관련기사

[단독] 박근혜 국정원, 대통령 입맛 맞춰 '대북정보' 왜곡 보고 북한보다 '국내 정치' 관심…줄수사 받는 박근혜 국정원 '채동욱 혼외자 의혹' 알고 있던 국정원…수상한 낙마 정황 '논두렁 시계 보도' 시발점은 국정원…SBS노조, 조사 촉구 고대영 '200만원 수수' 의혹…노조 측 "신빙성 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