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권 대선주자들 "박 대통령 탄핵 사유 확인돼"

입력 2016-11-20 13:54

"국민들에게 이미 대통령 아니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민들에게 이미 대통령 아니다"

야권 대선주자들 "박 대통령 탄핵 사유 확인돼"


야권 대선주자들이 20일 한 자리에 모여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다양한 정국 해법을 내놨다. 이들은 특히 검찰이 '비선 최순실'의 국정농단 관련 혐의 상당 부분에 박근혜 대통령의 공모를 인정한 데 대해 "법적으로 탄핵 사유가 확인됐다"고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야권 주자들이 일제히 참여해 열린 비상시국 정치회의에서 "대통령이 버틸 경우 법적으로 탄핵 사유도 충분하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그런 만큼 대통령은 이제 스스로 결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은 현직 대통령의 특권 때문에 형사소추를 당하지 않은 것뿐이지 구속될 만한 충분한 사유가 확인됐다"며 "현직 대통령이 현직 검찰에 의해 구속 사유가 충분한 범죄 사실이 확인됐다는 것은 정말로 부끄러운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스스로 결단해 먼저 퇴진을 선언하고 이후에 질서 있게 퇴진할 수 있는 방안을 국회와 협의하라"며 "지금이라도 대통령이 결단을 내린다면 대통령이 명예롭게 퇴진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 뿐만 아니라 퇴진 후에도 대통령의 명예가 지켜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도 "이제는 해법이 필요할 때다. 질서 있는 퇴진과 함께 여야 합의 총리 선임과 탄핵을 병행 추진해야 한다"고 역시 탄핵을 거론했다.

안 전 대표는 "헌법을 준수하고 수호해야 할 대통령이 헌법을 파괴한 게 이 사건의 본질"이라며 "지난 11·12 시민혁명의 날에 국민들은 이미 박 대통령이 대한민국 대통령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일갈했다.

김부겸 민주당 의원도 "대통령에 정치적 책임, 탄핵을 물을 수밖에 없다"며 "대통령 및 총리가 수습할 역량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촛불 민심의 핵심은 대통령의 즉각적인 퇴진을 이뤄내고 새로운 대한민국 역사를 써야 한다는 것"이라며 "퇴진운동을 주도하는 광장의 국민을 대변하는 또 다른 시민사회와의 연대를 강조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과거 정치가 광장과 유리될 때 시민혁명이 실패하고 완수되지 못했던 교훈을 가슴에 새겨야 한다"며 정치권이 시민사회와 한 테이블에서 정국 수습 방안을 논의하자고 주장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촛불 광장 주권자가 명령하신, 이미 심판하신 대한민국 대통령의 임기는 사실상 끝났다. 민심의 바다에서 이미 대통령은 탄핵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박 대통령의 국정농단이 국가 위기가 되지 않도록 힘을 모아 달라"며 "야권이 새누리당의 함께 하는 분들과도 힘을 모으겠다"고 새누리당 비박계의 참여를 촉구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국민들의 퇴진 운동에 힘을 합치자"면서도 "박 대통령이 전혀 퇴진 의사가 없음은 명백하다. 이 상황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국민과 대통령이 광장에서 부딪쳐 심각한 불상사가 있을 수 있다"고 탄핵 추진에 무게를 뒀다.

이 시장은 "자진 퇴진을 위해 치열하게 싸우되 중간에서 이를 보완하는 방법으로 정치권은 즉시 탄핵 절차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치권은 탄핵으로, 국민은 퇴진으로 역할을 분담해 투트랙을 가동하는 게 좋다"고 강조했다.

천정배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도 "박 대통령이 스스로 퇴진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지체 없이 탄핵을 준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특히 "새누리당 의원, 헌법재판관 일부가 탄핵에 차질을 빚게 하지 못하도록 범국민적 압박을 계속 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박 대통령이 자리를 보존하는 하루하루가 국격 훼손이다. 즉각 퇴진하길 바란다"며 "국민은 오는 26일까지 시한을 줬다. 만약 박 대통령이 그때까지 자진사퇴를 하지 않는다면 국회는 국민의 명령대로 헌법에 의거해 탄핵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김부겸 "박 대통령에 탄핵으로 정치적 책임 물어야" 문재인 "박 대통령, 버티면 탄핵도 충분…지금 결단하라" 안철수 "박 대통령 퇴진, 여야 총리합의, 탄핵 병행 추진해야" [풀영상] 검찰 '최순실 국정개입' 수사결과 발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