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최상목, '삼성 매각 주식 줄이기' 관여한 정황

입력 2017-02-11 21:17

특검, '청와대 지시' 적힌 업무일지 확보
특검, 청와대→최상목→김학현 압력 의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특검, '청와대 지시' 적힌 업무일지 확보
특검, 청와대→최상목→김학현 압력 의심

[앵커]

공정거래위원회가 갑자기 결정을 바꾼 배경에 청와대의 개입이 있었다고 특검은 보고 있습니다. 특히, 최상목 기획재정부 차관이 중간에 관여한 정황을 파악해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당시 최 차관은 청와대 비서관이었는데요. 결국, 공정위의 삼성 특혜 의혹도 박 대통령의 지시 여부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이번엔 김준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이 합병하면서 두 회사의 주식을 모두 보유한 삼성 SDI의 지배력이 커졌습니다.

그 결과 계열사들끼리 서로 지분을 보유하는 이른바 '순환출자'가 강화됐고 공정위가 규제에 나섰습니다.

같은 해 10월, 삼성SDI가 보유한 삼성물산 주식 1천만 주를 매각해야 한다고 결론 내린 겁니다.

그런데 두 달 뒤 공정위가 매각 주식 수를 당초의 절반인 500만 주로 줄여 주면서 삼성이 혜택을 보게 됐습니다.

특검은 이 과정에 청와대 개입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공정위 실무자의 업무 일지에서 청와대 지시가 있었다는 내용을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청와대 의견을 공정위에 전달한 인물이 당시 경제금융비서관이던 최상목 현 기획재정부 제1차관인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김학현 공정위 부위원장과 지속적으로 통화하며 삼성SDI의 매각 주식 수를 줄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는 겁니다.

최 차관은 안종범 전 수석의 지시를 받고 최순실 씨가 주도한 미르 등 재단 설립과 모금 과정에도 관여한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나아가 특검은 이같은 과정에 박근혜 대통령 지시가 있었는지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대통령 '심판의 날' 3월 둘째주 유력…대선 일정도 가시화 '문화계 좌파' 벼르던 청와대…특검, '배후' 대통령 판단 '피의자' 박 대통령이 떳떳이 밝혀야할 '10여가지 혐의' [단독] 청와대, 삼성물산 주식 처분 '절반으로 축소' 압력 "완전히 엮인 것" 대통령 공세…특검, 비장의 카드 있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