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무일 총장, 연휴 뒤 추가입장…'경찰견제' 제안할 듯

입력 2019-05-05 20: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해외 출장 중 수사권 조정 법안에 반대 의사를 밝혔던 문무일 검찰총장이 연휴가 끝난 뒤 기자 간담회를 열 것으로 보입니다. 일각에서는 사퇴의사를 밝힐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왔지만, 그보다는 법안에 대한 입장을 좀 더 정리해 내놓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서둘러 귀국한 문무일 검찰총장은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추가 입장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문무일/검찰총장 (지난 4일) :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상세하게 말씀드릴 기회를 조만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내부 회의 등을) 긴박하게 하진 않겠습니다.]

일각에서는 '사퇴설'도 흘러나오지만,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임기가 2달여 밖에 남지 않은데다 법안에 문제를 제기한 의도에 대해 오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휴가 끝난 뒤 내부 논의를 거쳐 기자 간담회를 여는 방안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국민 담화를 내놓는 식으로 직접 국회와 국민을 설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동안 문 총장의 발언을 감안하면 '국민의 기본권'을 강조하는 방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지난 1일 내놓은 입장문에서도 "현재 국회의 형사 사법제도 논의를 보면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고 했습니다.

또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을 분리해 경찰 권력을 분산하는 등 '경찰 폭주'를 막을 견제장치도 제안할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문무일, 수사권 조정 '반대' 유지…"기본권 보호" 강조 문 총장, 발언 수위는 낮아졌지만…'빈틈' '혼선' 부각 '수사권 조정 논란' 입 연 법무장관…검찰에 '자중' 메시지 '조기귀국' 검찰총장 행보 '촉각'…구체적 추가 입장 낼 듯 문무일, 패스트트랙 법안 '반대 입장문'…"민주주의 반한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