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로켓맨"→"미스터 체어맨"…두 정상 말말말로 본 북·미관계

입력 2018-06-12 20:21

김 위원장 "트럼프 대통령께 사의"-"金, 똑똑한 협상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 위원장 "트럼프 대통령께 사의"-"金, 똑똑한 협상가"

[앵커]

'꼬마 로켓맨', '늙다리' 불과 얼마전까지도 북·미가 서로의 정상을 비난하면서 쏟아냈던 말들입니다. 하지만 오늘(12일)은 완전히 달랐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께"라고 말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Mr.Chairman"이라고 불렀습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9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유엔 총회 연설에서 작심한 듯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비난했습니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압박 수위를 높인 것입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지난해 9월 20일) : 로켓맨이 자신과 그의 정권에 자살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

북한도 가만 있지는 않았습니다.

[이용호/북한 외무상 (지난해 9월 21일) : 개 짖는 소리로 우리를 놀라게 하려 했다면 그야말로 개꿈입니다.]

'사방에 로켓을 쏘는 미치광이'와 '미국의 늙다리 미치광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설전은 날로 험악해졌습니다.

그러나 불과 1년도 안돼 두 정상은 밝게 웃으며 정상회담장에서 손을 맞잡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가볍게 응대하지 않으려는 기색이 역력했습니다.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기도 했습니다.

또 김 위원장을 '미스터 체어맨'으로 불렀습니다.

김 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을 높였습니다 .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 : 오늘과 같은 이런 자리를 위해서 노력해주신 트럼프 대통령께 사의를 표합니다.]

김 위원장 "SF 영화에서 나온 판타지 같은 만남"이라고 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똑똑한 협상가"라며 덕담을 이어갔습니다.

관련기사

폼페이오-강경화, 전화통화…북미정상회담 결과 설명 북·미 정상, 완전한 비핵화·북 안전보장 공약…공동성명 채택 김정은에 '캐딜락 원' 속살 보여준 트럼프 [현장영상] 트럼프 기자회견 시작 전 '한국어 동영상' 상영 "북미정상 합의문에 '완전한 비핵화-북 체제보장' 포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