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40% 내고 입주해 30년 분할상환…서울도 '집값 실험'

입력 2020-07-23 20:08 수정 2020-07-24 15: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시가 집값 부담을 덜기 위한 실험에 들어갔습니다. 아파트에 들어갈 때 집값의 40%만 내고 나머지는 20~30년간 나눠서 내면 내집이 되는 방식입니다. 정부도 공급대책에 이 방안을 넣는 걸 검토하고 있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SH서울도시주택공사가 관리하는 아파트 건설 현장입니다.

이른바 '지분적립형 분양 주택'은 이런 공공분양아파트에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처음엔 분양 가격에 40%만 내면 됩니다.

분양 가격이 5억 원이라면 2억 원을 준비하면 되고, 나머지는 20년에서 30년에 걸쳐 나눠 내는 방식입니다.

입주할 때 내는 집값의 40%가 부담스러우면 은행 문을 두드릴 수 있습니다.

서울 같은 투기지역이라도 9억 원 이하 주택이라면 시세의 4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중간에 집을 팔 땐 시세가 아닌 감정평가액이나 물가상승률 정도를 반영한 돈만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하면 과거 보금자리주택 등을 싸게 분양받아 비싸게 판 이들 때문에 불거진 '로또아파트'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는 게 SH공사의 설명입니다.

시민들은 반기는 분위기입니다.

[김진형/서울 강서구 : 월급만 받아서는 내 집 마련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인데 처음에 내야 하는 가격이 분양가의 절반도 안 된다면 젊은 층엔 희망이 될 것 같습니다.]

이에 앞서 경기도는 '기본주택'을 제안했습니다.

30년 이상 살 수 있는 임대주택인데, 소득이나 자산, 나이에 관계없이 무주택이라면 누구든 입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관련기사

여당, 행정수도 공론화 속도전…문 대통령도 '힘 싣기' "선량한 다주택자? 투기일 뿐" vs "유인책 써야" 잡히지 않는 집값…용적률거래제·행정수도 실효성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