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낙연 총리, 22일 일왕 즉위식 참석…"아베 회담 조율"

입력 2019-10-14 09: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2일 열리는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에 우리 정부 대표로 참석을 합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해 아베 신조 총리와 별도의 만남을 갖게 되면 어떤 이야기들을 주고받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조익신 기자입니다.

[기자]

이낙연 총리가 오는 22일부터 사흘간 일본을 방문합니다.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식에 우리 정부 대표로 참석하기 위해서입니다.

일왕 즉위식은 30년 만에 열리는 일본의 국가적 행사입니다.

이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참석하는 방안도 한때 거론됐습니다.

하지만 최근 경색된 한­·일 관계를 감안해 이 총리가 참석하는 쪽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현재 확정된 일정은 즉위식과 궁정연회, 아베 신조 총리 주최 연회가 전부입니다.

다만 총리실은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별도 회담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자리가 마련된다면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1년여 만에 열리는 양국 간 최고위급 대화입니다.

사실 이 총리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지일파 정치인입니다.

아베 총리와도 따로 만난 적이 있습니다.

[이낙연/국무총리 (2018년 9월) : 2005년 총리 각하께서 관방장관이 되기 직전에 서울에 오셔서 비 오는 주말에 소주를 마셨던 기억이 납니다.]

이 총리 방일이 꽉 막힌 한­·일관계를 풀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보수적입니다.

고위 관계자는 "양국 간 대화의 수준과 폭을 넓히는 의미가 있다"고만 짧게 평가했습니다.

성과를 기대하기에는 일본과 미리 의견차를 좁혀 놓은 부분이 너무 없다는 것입니다.

(화면제공 : KTV)

관련기사

이총리, 즉위식 계기 아베와 대화할듯…한일관계 '돌파구' 주목 다가오는 '새 일왕 즉위식'…한·일관계 변곡점 될까? 100일간 8건 '찔끔' 허가…'탈일본' 돌파구 찾아가는 기업들 일본 수출규제 100일…유니클로·여행 실적 등 살펴보니 교도통신 "일왕 즉위식에 이낙연 총리 참석 조율 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