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김정은, 베이징 제약회사 동인당 공장 전격 방문

입력 2019-01-09 11:29 수정 2019-01-09 13:17

산업현장 시찰 나서…약초 산업 현대화에 '관심'
시찰 후 조어대 복귀…시진핑 부부와 오찬 가능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산업현장 시찰 나서…약초 산업 현대화에 '관심'
시찰 후 조어대 복귀…시진핑 부부와 오찬 가능성

북 김정은, 베이징 제약회사 동인당 공장 전격 방문

베이징 방문 이틀째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9일 오전 이좡(亦庄)의 베이징 경제기술개발구 내 생약 제조업체인 동인당(同仁堂·통런탕) 공장을 전격 방문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전용 차량은 이날 오전 숙소인 조어대(釣魚台)를 나서 베이징의 중심인 창안지에(長安街)와 젠궈먼와이다제(建國門外大街)를 지나 베이징 동인당 공장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 차량 행렬에는 6대 정도의 버스와 구급차도 따라붙었고 수십 대의 사이드카가 호위했다.

이 공장에는 김 위원장과 기념 촬영을 염두에 둔 듯 플래카드가 내걸렸고 경찰이 수백명 배치돼 삼엄한 경호가 펼쳐졌다.

김 위원장은 도착 후 20~30분 정도 동인당 공장을 둘러본 뒤 떠났다.

동인당은 청나라 강희제 때부터 350년 역사를 자랑하는 중국의 약방 기업이다. 베이징 동인당 공장은 중국 내 일류 제약 생산기지로 중국 고위 관리들도 단골로 시찰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김 위원장은 베이징 동인당 공장을 방문한 것을 두고 북한 산간에 약초가 많은 점을 고려해 약초 산업을 현대화하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한, 김 위원장이 방문한 베이징 경제기술개발구는 베이징의 유일한 국가급 경제기술 개발구로 하이테크 산업과 우주 관련 산업이 집약돼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이 산업단지에는 노키아, 벤츠, GE 등 글로벌 업체들이 입주해있다.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 등에는 김 위원장의 베이징 경제기술개발구 방문으로 관련 도로가 모두 막히자 "도대체 누가 오는 거냐"며 교통 불편을 호소하는 글이 쏟아지기도 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현지 시찰을 마치고 오전 10시 40분께(현지시간) 숙소인 조어대로 복귀했다.

지난해 6월 베이징 방문 당시 정상회담 다음 날 김정은 위원장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부부 동반으로 오찬을 한 바 있다.

올해는 북·중 수교 70주년인 데다 전날 김정은 위원장의 생일이었다는 점에서 이번에도 북·중 정상 간 부부 동찬 오찬이 성대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 소식통은 "김 위원장이 오늘 현지 시찰을 짧게 마치고 곧바로 조어대로 돌아온 것을 보면 조어대에서 중요한 오찬이 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관례대로라면 김정은 위원장은 시 주석과 오찬 후 베이징역으로 이동해 전용 열차 편으로 귀국길에 오를 것으로 보이며, 귀국길에 톈진(天津) 등을 들러 중국의 발전상을 참관할 가능성도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방중 김정은 전용 차량, 조어대 출발…현장 시찰 나선듯 김정은 베이징 방문 이틀째…시진핑 재회동·현장 시찰 김정은, 시진핑과 한 시간 회담…북미회담 사전 조율 김정은 방중, '다자협상' 판짜기…우리 대응 전략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