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혈압약 45개 품목 아직 조사 중…'중국산 포비아' 확산

입력 2018-08-08 08: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혈압약 드시는 분들, 요즘 약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힘드시고, 병원에 내 약은 괜찮은지 문의전화도 많이 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발암물질이 들어간 원료를 쓴 고혈압 약이 추가로 또 발표가 됐고, 그럴 가능성이 있는 제품에 대한 조사가 지금 진행되고 있어서 또 확인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인데요. 이번에도 그랬듯이 이렇게 중국산 원료가 들어간 의약품에 대해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먼저 배양진 기자입니다.
 

[기자]

현장의 혼란은 식약처 발표 이튿날에도 계속됐습니다.

지난달 바꾼 혈압약에서 또다시 발암물질이 나온 환자들은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습니다.

[노대영/서울 상봉동 : 병원에서 바꾼 다음에 문제 없을 거라고 들었는데, 황당하기도 하고, 어이도 없고…]

추가로 발암물질이 더 나올 가능성도 남아있습니다.

발사르탄이 함유된 고혈압약 86개 품목 중 아직 45개 품목은 검사를 마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의사와 약사들도 혼란에 빠졌습니다.

두 차례 모두 중국산 원료가 문제가 됐지만 완제품 고혈압약의 원료가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지 확인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혁/중앙성모내과의원 원장 : 어떤 식자재를 보더라도 원산지 표기 하지 않습니까. 저희가 약을 처방하고 약사들이 조제를 하지만 원산지를 확인할 길은 없습니다.]

이런 와중에 저가의 중국산 원료의약품 수입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수입된 원료의약품 2조 원어치 중 중국산은 6000억 원어치, 30%를 차지했습니다.

6년 전 보다 64%나 늘었습니다.

따라서 수입의약품 원료에 대해 원산지를 추적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