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김기춘 전 비서실장 자택 압수수색

입력 2016-12-26 08:41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 피의자로 검찰 수사
김영한 전 수석 비망록 통해 온갖 의혹 제기된 상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 피의자로 검찰 수사
김영한 전 수석 비망록 통해 온갖 의혹 제기된 상태

특검, 김기춘 전 비서실장 자택 압수수색


최순실(60·구속기소)씨 등의 국정농단사건을 수사 중인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김기춘(77) 전 청와대 비서실장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특검팀은 26일 오전 김 전 실장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문서 등을 확보중이라고 밝혔다.

김 전 실장은 검찰 단계에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죄의 피의자로 입건돼 수사를 받아왔다. 2014년 10월 당시 김종(55·구속기소)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에게 1급 공무원 6명의 사표를 받을 것을 지시한 혐의다.

검찰로부터 수사 기록을 넘겨받은 특검팀은 이와 관련 구체적인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개시 이전 제3의 장소에서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을 조사했고, 이 과정에서 유의미한 진술을 확보했다는 것이다. 유 전 장관은 김 전 실장이 공무원 경질을 주문했다고 폭로한 당사자다.

김 전 실장은 최씨 등의 국정농단 의혹을 묵인 또는 방조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김 전 실장은 국정조사 과정에서 최씨를 알지 못한다고 주장하다, 관련 영상이 나오자 "이름은 안다"라고 진술을 번복한 바 있다.

김 전 실장이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을 통해 제기된 상태다. 비망록에는 지난 2014년 10월4일 김 전 실장 지시사항 표시와 함께 '통진당 해산 판결-연내 선고'라고 적혀있는데, 며칠 뒤 박한철 헌재소장이 실제 연내 선고 방침을 밝힌 것이다.

김 전 수석의 비망록에는 김 전 실장이 2014년 11월 '정윤회 문건'을 보도한 세계일보를 압수수색 장소로 못박았다는 의혹도 등장했다. 김 전 실장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 과정에 개입했다는 문체부 관계자의 발언도 언론을 통해 공개된 바 있다.

(뉴시스)

관련기사

특검, 김기춘·비선의료진 출국금지…수사 본격화 시동 '관저 집무실' 있다? 없다? 청와대 구조도 살펴보니… 청와대 미용사 계약서에 '김기춘 직인'…시기도 의혹 동영상 공개하자…최순실 모른다던 김기춘, "착각했다" 김기춘, 김영한 업무수첩 부인 "일부 지시도 했지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