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취임 후 가장 강한 대일 메시지…'강경' 기념사 배경은?

입력 2018-03-01 20:16 수정 2018-03-02 00: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 대통령이 일본을 향해서 이렇게 작심 발언을 한 배경은 뭔지 청와대 취재기자를 연결해 짚어보겠습니다.

고석승 기자, 우선 오늘(1일) 메시지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내놓은 대일 메시지 가운데 가장 셌다, 이런 평가가 나오고 있는 거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당장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에서 문 대통령은 "역사를 매듭지을 때 신뢰가 깊어진다"는 선에서 일본을 압박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는 것과 다름없다"는 표현을 쓰면서 현재 일본의 모습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이 때문에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오늘 연설이 지난 2005년 일본 책임론을 강하게 언급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연설과 맥을 같이 한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이른바 노 대통령의 연설문에 대한 오마주다 라는 평가도 오늘 나온 것 같은데. 특히 독도 문제를 언급하며 "제국주의 침략"이란 표현을 썼습니다. 물론 이 표현을 문 대통령이 처음 쓴 것은 아닙니다. 전임 대통령들 가운데도 이 표현을 쓴 사람이 있습니다만 다만 지난해와 달리 독도 문제를 더 많이, 강하게 언급한 배경은 뭐라고 봐야 할까요?

[기자]

3.1절 기념사에서 독도 문제가 직접적으로 언급된 것은 지난 2007년 노 전 대통령 때 이후 처음인데요. 이는 최근 독도와 관련한 일본의 도발적인 움직임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정부는 최근 고교 교과서 지침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다시 넣고, 도쿄 한복판에 독도 전시관도 세운 바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올림픽 선수단은 최근 평창올림픽에서 독도가 빠진 한반도기를 써야 하기도 했죠.

이렇게 볼 때 문 대통령으로서는 일본의 도발에 한번 제동을 걸 필요가 있다, 이렇게 느낀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는 "전에 비해서 더 구체적인 언급이 나왔다", 그러니까 당신들이 책임자인데, 끝났다고 말할 수 없지 않느냐 라는 내용이었는데 어떤 평가가 나왔습니까.

[기자]

네.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해선 이미 '피해자 중심의 해결'이란 기조를 유지해왔기 때문에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는 평가입니다.

다만 표현면에서 일본 정부를 가해자로 명시하고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권범죄행위로 규정한 점 등은 전에 비해 보다 구체적이고 단호해졌다는 분석입니다.

[앵커]

종합을 하면 일본 정부와 날카롭게 각을 세운 셈입니다. 일본 정부도 그렇게 나오기도 했고요. 평창올림픽 계기로 재개된 남북대화 국면에 대해 일본이 보인 태도가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도 있던데 어떻습니까.

[기자]

네. 일본은 한·미 공조를 공고히 하면서도 남북대화를 병행해보려는 우리 정부의 시도를 탐탁지 않게 보고 있습니다.

아베 총리가 최근 평창올림픽 개회식 당시 "한·미군사 훈련을 연기하지 말라"는 발언을 한 게 대표적입니다. 결국 이런 일본에 대한 비판도 오늘 기념사에 반영됐다는 분석입니다.

[앵커]

우리가 이렇게 나오면 일본은 미국과의 관계를 더 돈독히 하려고 할 텐데 그런면에서 우리와 미국의 관계 이부분에 대해서는 나름 기본적으로 자신감이 있어서 이렇게 문 대통령의 발언이 가능해진 것일까요?

[기자]

네. 남북대화와 관련해서는 현재도 한·미 간 조율이 계속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특히 이와 관련해서는 한·미 정상이 조만간 직접 의견을 조율할 가능성도 의견을 나눌 가능성도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3·1절 기념사서 일본 고강도 비판…일 정부 대응 강도는? 문 대통령, 일본 '역사외면' 질타…"전쟁범죄, 말로 못 덮어" 서대문형무소서 첫 3·1절 기념식…'평화·행복·번영으로' 3·1절 만세행진 동참한 문 대통령…태극기 흔들며 만세 삼창 중국 매체, 문 대통령 3·1절 기념사 신속보도…"일본 역사인식 비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