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론전으로 정치적 반격 노리나…공감 못얻는 불복 프레임

입력 2017-03-13 20: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일부 친박 정치인들은 헌재 결정에 불복을 하면서 정치적 반격을 노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런 불복 프레임은 국민여론과 동떨어져있을 뿐 아니라 자유한국당에서조차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어제(12일) 불복 메시지 이후 일부 강성 친박들의 발언 수위는 더 높아졌습니다.

[김진태/자유한국당 의원 : 편협한 재판관들의 시각만 드러났을 뿐입니다. 이래 놓고 무조건 따르라고 하면 따를 수 있겠습니까?]

탄핵 선고 직후 친박계 의원들은 조직적으로 전면에서 '불복'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하지만 헌재 선고를 거부하면서 이를 법적으로 뒤집는 건 불가능합니다.

이를 알면서도 향후 이어질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에 여론전으로 맞서면서 정치적인 반격을 노리는겁니다.

하지만 이런 친박 의원들의 행동은 당 지도부의 생각과도 크게 다릅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헌재의 결정을 겸허히 수용하고 또 헌재의 결정을 존중하자. 이런 것으로 당론을 여러분이 정해주셨습니다.]

탄핵이 결정된 뒤 당내에서는 강성 친박들과는 공개적으로 차별화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강성 친박 의원들이 당권을 장악한 상황도 아니라서 자칫 친박계가 고립되거나 징계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법질서 존중을 주장하는 보수세력으로부터 헌재나 사법당국과 맞서는 모습은 공감을 얻기 힘들다는 판단입니다.

결국 10명 안팎의 강성 친박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여론의 지지를 얻는 것도 정치적으로 세를 불려가는 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삼성동 자택 밖 하루종일 시끌…'박근혜 지킴이 결사대'까지 친박계 의원들로 '자택 비서진' 구성…'진지전' 모드 박 전 대통령 행보 주목…자택 머물며 수사 대비할 듯 규모 줄었지만 더 과격해진 친박단체 집회…과열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