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선 의혹'…일부 상임위 파행, 연말 국회 차질 우려

입력 2014-12-17 20: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파문이 커지면서 임시국회는 사흘 만에 파행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검찰 수사를 신뢰할 수 없다면서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어 진상을 밝히자는 새정치연합의 요구를 새누리당이 받아들이지 않고 있기 때문인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이승필 기자. 벌써 일부 상임위는 파행됐다면서요?

[기자]

네. 야당이 요구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여당이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국회 상임위 일정이 부분적으로 파행했습니다.

국회는 오늘 4건의 상임위 회의가 예정돼 있었는데요.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법안소위를 뺀 나머지 3건은 아예 취소되거나, 야당이 불참해 여당 단독으로 진행됐습니다.

[앵커]

국회 운영위 소집이 가장 큰 쟁점인데, 새정치연합이 강하게 요구하는 이유는 뭡니까?

[기자]

청와대를 담당하는 국회 상임위가 운영위입니다.

운영위를 속히 열어서, 의혹의 중심에 선 이른바 '문고리 3인방'과 김기춘 비서실장을 증인으로 불러 진상을 규명하자는 겁니다.

새정치연합은 오늘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새누리당에 운영위 소집과 특검 수용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앵커]

야당의 주장에는 기본적으로 검찰 수사를 더는 믿을 수 없다는 판단 때문이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검찰이 정치권과 언론이 제기하는 여러가지 의혹은 외면한 채 문건 유출 경위 같은 곁다리 수사만으로 의혹을 덮으려 한다는 겁니다.

정확한 규명이 필요한 의혹은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우선, 저희 JTBC가 단독보도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한모 경위 회유 의혹입니다.

청와대가 부인하고 있지만, 회유 정황을 뒷받침하는 증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앵커]

기본적으로는 '정윤회씨 동향 문건'에 나오는 각종 국정 개입 의혹도 더 밝혀져야 한다는 주장일 테고요.

[기자]

네, 김기춘 비서실장과 김덕중 당시 국세청장의 교체를 모의한 의혹, 그리고 이정현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을 내치려 했다는 의혹 등입니다.

아울러 추가로 불거진 의혹도 국회 운영위에서 다뤄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야당은 이재만 총무비서관이 청와대 서면 자료를 외부로 유출한 의혹을 제기한 상태고요.

청와대 문건유출 경위서가 정호성 제1부속 비서관에게 전달됐는데 윗선에 제대로 보고되지 않은 것도 국회 운영위를 통해서 밝혀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새누리당은 뭐라고 얘기합니까?

[기자]

새누리당은 부동산 3법 등 이른바 '경제 활성화 법안' 처리가 우선이라는 입장입니다.

운영위 개최는 검찰 수사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자고 맞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영위 소집을 통한 진상규명과 법안 처리는 별개라는 반론도 정치권 안팎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여야 운영위 설전…'청와대 관계자' 소환 놓고 기싸움 야당 "국회 운영위 개최 불응 시 의사 일정 보이콧" 야당, 비선개입 운영위소집 총공세…"여당, 국정 발목잡아"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 여파…'합산규제' 해 넘기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