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무성 사위 마약사건…여야 국감장 안팎 오가며 '공방전'

입력 2015-10-06 16: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무성 사위 마약사건…여야 국감장 안팎 오가며 '공방전'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사위의 마약사건 논란과 관련, 여야 의원들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장 안팎을 넘나들며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국정감사장에서는 마이크를 잡고 줄기차게 '봐주기 수사' 여부에 대해 공방을 벌인 여야 의원들이 국감장 밖에서도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6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사위 국정감사에서도 시작은 김 대표 사위의 마약사건이었다.

이날 새정치민주연합(새정치연합) 임내현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어제 급기야 대단한 모욕을 당했다. 자식 키우는 입장인데 한두 번 얘기하면 그런 줄 알지 부메랑이 돼서 나도 당할 것이라는 취지의 얘기를 듣고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며 "(국정감사) 공적인 입장에서 한 발언을 갖고 사석에서 몇 번 압박을 가하더니 여러 법원장이 있는 자리에서 그런 지적을 하면서 부메랑이 돼 온다고 말하는 이런 식은 무슨 협박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날 서울고법 산하 법사위 국정감사가 끝난 이후 법원종합청사 20층 휴게실에서 일부 의원들이 남아 서울고법원장 등과 저녁 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벌어졌던 일을 말한 것이다.

당시 새누리당 정갑윤 의원이 "김 대표 사위 얘기를 너무 다그치지 말라"는 취지의 발언을 임 의원에게 했고, 이에 모욕감을 느낀 임 의원이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문제제기를 한 것이다.

그러자 법사위원장인 이상민 의원은 "임 의원께서 지적하신 부분이 공적 기구에서 있었던 일은 아니지만, 다른 자리에서 의원 서로 간의 명예나 공적 역할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씀을 하시니 지금 (당사자인) 정 의원께서 자리에 없어 뭐라 말씀을 못 하지만, 그러한 예의에 대해 논의를 잘 해주시고 양해해 달라"고 주문했다.

새정치연합 서영교 의원은 "저희가 개인적인 감정으로 하는 게 아니다. 정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기능이 대표적인 게 국감"이라며 "국민의 세금이 잘 쓰이는지 정의로운 사회인지를 보는 게 국감의 역할이어서 문제점을 지적하는 자체가 상당히 부담스러운데도 해 나가는 것"이라며 임 의원을 거들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재경 의원은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한다. 국회의원에게 면책특권을 왜 부여했겠나 성역 없이 비판하라는 그런 의미일 것"이라면서도 "다만 공적인 부분과 개인적인 문제를 구분하는 혜안을 가져달라는 말씀을 드린다"며 말했다.

문제가 불거지자 논란의 당사자인 새누리당 정갑윤 의원은 "미안하다"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정 의원은 "지난달 10일 법무부 국감이 시작되면서부터 동료 의원의 사위 문제로 법사위가 뜨겁게 달궈지는 모습을 보고 처음에는 국감이니 당연히 그럴 수 있겠지 했지만,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며 "그럴 때마다 자식 둔 부모 입장에서 정말 가슴이 아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혹시나 내 자식이 어디 가서 저러지 않을까 봐 가슴 아팠고 같은 당 동료 의원으로서 아무것도 해줄 수 없다는 미안함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정 의원은 "어제 저녁에는 제가 (그런 마음이) 폭발해서 또 다른 아픔을 준 것 같아서 미안하다"며 "미안하게 생각하면서 의정활동 하면서 마주 보고 얼굴 붉히는 일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 임내현 의원은 "서로 그렇게 이해하면서 갔으면 좋겠다"며 정 의원의 사과를 받아들였다.

정 의원은 "저의 사려 깊지 못한 행동으로 국감 시작 전에 모두를 불편하게 한 점에 대해 사과드리며 서로서로 걱정해 주는 국감이 되기를 바란다'고 다시 한 번 사과의 뜻을 전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법사위 국감장 시끌…'김무성 사위 마약사건' 공방전 김무성 사위, 검찰에 '약혼자' 밝혔다?…커지는 논란 검찰 "김무성 대표 딸 DNA, 남편 주사기 DNA와 불일치" "주사기 9개에 김무성 사위 DNA"…봐주기 수사 의혹 김무성 사위 마약사건 논란…'투약 횟수' 혐의 줄였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