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러셀 "제3국이 왜?"…중국 비판하며 한국 압박 나서

입력 2015-03-17 2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16일) 중국에 이어 오늘은 미국이 나섰습니다. 방한 중인 러셀 미 국무부 차관보가 중국 측의 입장에 불쾌한 기색을 드러내면서 사드는 한국이 풀어야 할 문제라며, 우리를 사실상 압박했습니다.

정용환 기자입니다.

[기자]

외교부 차관보급 협의차 한국을 방문 중인 러셀 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전날 기자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사드 배치를 반대한 중국에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습니다.

배치도 안 됐고 이론에 불과한 안보 시스템에 대해 제3국이 강하게 의사를 표했는데, 별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을 제3국으로 칭하고 별스럽다고 표현한 겁니다.

외교적 수사로 포장했지만 강력한 불만이 담긴 반응입니다.

북핵 위협에 대한 한·미 간 대응책을 중국이 감 놔라 배 놔라 할 사안이 아니라고 못 박은 겁니다.

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로 한·중 간 물밑 갈등이 표면화되는 상황.

러셀 차관보는 중국의 문제제기로 이미 공개적 논의가 시작됐다며 한국을 압박했습니다.

특히 사드는 한국이 풀어야 할 문제라는 점을 명확히 했습니다.

[대니얼 러셀/미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 동맹 방어 차원에서 언제, 어떤 조치를 취할지는 한국이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사드 문제로 한중이 옥신각신하는 상황을 미국은 예의주시하며 수 읽기에 들어간 모양새입니다.

관련기사

러셀, 조태용 1차관 등 예방…'AIIB·사드' 논의 주목 중국, 한반도 사드 반대 압박…미국, 오늘 입장 발표 미국, 한국 AIIB 가입 만류…정부, 미·중 사이서 눈치 미·중, 서울서 '사드 공방전'…중국 "신중한 처리" 압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