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북 정상회담서 종전선언 기대"…평화체제 '새 국면'

입력 2018-04-19 07:14 수정 2018-04-19 11: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가 한국전쟁 이후 유지되고 있는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상호 적대적 군사 대치 상황을 버리고 평화체제를 확실하게 약속한다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그리고 현실적으로 큰 의미를 갖는 일입니다. 이 평화협정 체결을 하려면 먼저 종전 선언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이고요. 때문에 청와대는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서 종전을 의미하는 문구를 합의문에 넣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후에 북미 정상회담에서 이를 구체화하고, 그 다음으로 주변국들이 함께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가겠다는 것입니다.

4월 19일 목요일 아침&, 이성대 기자가 첫 소식 전해드립니다.
 
  
[기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한반도 안보 상황을 평화적인 체제로 발전시키는 방안으로 정전 협정체제를 끝내자는 제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드시 '종전'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더라도, 남북간 적대행위 금지 같은 의미가 합의문에 반영되길 바란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현재는 휴전상태를 의미하는 정전협정 체제인데, 전쟁이 완전히 끝났음을 의미하는 종전선언을 통해 항구적인 평화협정 체제로 나가겠다는 것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종전선언 논의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남과 북은 종전에 대한 합의와 관련해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나는 그들의 논의를 정말 축복합니다.]

다만 청와대는, 종전선언의 주체는 직접 당사자인 남북이 맞지만, 정전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꾸기 위해서는 미국을 비롯한 관련국들과 협의가 남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