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집트, IS 거점 이틀째 공습…전투기 24대 구매 계약

입력 2015-02-17 15: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급진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IS가 이집트 콥트교인을 집단 살해한 뒤 이집트의 보복 공습이 이틀째 이어졌습니다. IS 에 맞서는 전선이 중동 지역에서 북아프리카로 확대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박상욱 기자입니다.


[기자]

현지시간 17일 새벽, 이집트 공군이 리비아 내 IS 거점을 집중 타격했습니다.

자국 국경과 맞닿은 IS의 훈련 캠프와 무기 저장고, 지휘부 은신처 등 7곳이 목표물이었습니다.

지난 15일 IS가 콥트 기독교인 21명을 참수하는 영상을 공개한 직후, 보복 공습을 다짐한 이집트가 이틀 연속 공습에 나선 겁니다.

[압델 파타 엘시시/이집트 대통령 : 이집트는 잔혹한 살인자들에게 보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리비아군도 이집트의 공습을 지원한 가운데, 두 차례의 대규모 공습으로 40~50명의 IS 대원이 숨졌다고 외신은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리비아 의회는 이집트의 공습을 비난했습니다.

[아와드 압델 사덱/리비아 과도정부 의회 부의장 : 리비아 의회는 이집트 공습이 리비아 주권에 대한 공격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한편, 이집트는 프랑스의 라팔 전투기 24대에 대한구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대 IS 전쟁을 지속하기 위해 군사력을 증강하려는 차원으로 보여집니다.

관련기사

"IS에 살해된 미국 여성 인질, 진실 말해 석방 기회 놓쳐" 프란치스코, 콥트교 교도 참수 희생자들에 깊은 애도 이집트, IS 거점 두 차례 보복 공습…리비아군도 동참 IS, '철창에 갇힌' 17명 이라크 쿠르드 민병대원 영상 공개 IS, 콥트교도 21명 학살 영상 공개…이집트, 보복 공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