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MB 국정원장' 원세훈·김성호, 비공개 소환 확인

입력 2018-01-13 20:22 수정 2018-01-13 23:16

'MB 집사' 김백준에게 특활비 2억씩 건넨 혐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MB 집사' 김백준에게 특활비 2억씩 건넨 혐의

[앵커]

검찰이 어제(12일) 국정원 특수활동비 5억여원를 받았다는 이명박 정부 청와대 인사들을 수사하면서 특활비를 건넨 혐의를 받고 있는 국정원장 두 명도 함께 조사한 것으로 JTBC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이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기획관에게 2억원씩 모두 4억원을 전달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김 전 기획관은 오늘 오후에 출석해 지금까지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김 전 기획관에게 전달된 돈이 결국 어디로 흘러갔는지가 결국 이 수사의 종착점이 될 겁니다.

먼저 한민용 기자의 단독 보도를 보시고, 서울중앙지검 연결해 지금 검찰 조사 상황도 들어보겠습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국정원장을 지낸 김성호 전 원장과 원세훈 전 원장을 검찰이 어제 비공개 소환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어제 검찰이 압수수색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에게 돈을 주도록 지시한 혐의 때문입니다.

검찰은 이들이 국정원 관계자에게 특수활동비에서 일부를 빼 전달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이 파악한 돈은 모두 5억여원으로 특히 앞선 국정원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 김 전 원장과 원 전 원장이 각각 2억원씩 총 4억원을 김백준 전 기획관에게 전달토록 했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이 밖에도 검찰은 두 국정원장의 지시로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에게도 모두 1억여원 정도가 전달된 정황도 포착했습니다.

하지만 어제 검찰 조사에서 김성호, 원세훈 두 전직 국정원장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혐의 대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관련기사

민주, 국정원 특활비 수사에 "MB, 스스로 진실 고백해야" '문고리 3인방' 나란히 한 법정에…국정원 특활비 19일 첫 공판 박근혜 재산 일부 동결…내곡동 집-수표 30억 처분금지 '박근혜 국정원 뇌물 공범' 안봉근·정호성 추가기소…액수 증가 "2억 줬더니 흡족해해" '최순실 게이트' 터져도 돈 챙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