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탐사플러스] 40곳서 입원 거부…기댈 곳 없는 '야코프병' 환자들

입력 2018-07-10 20:54 수정 2018-07-11 03:00

인간광우병과 유사…'야코프병'으로 고통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인간광우병과 유사…'야코프병'으로 고통

[앵커]

'크로이츠펠트 야코프병'…이른바 '인간광우병'과 유사 질환으로 알려진 희귀병 중에 하나입니다. 치료법은 물론이고 발병 원인조차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최근 이 병의 환자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저희 JTBC 취재진이 '야코프병' 환자 가족을 만나서 40군데에 달하는 병원으로부터 입원을 거부당한 사연을 들어봤습니다.
 
김지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서울의 한 종합병원입니다.

올 초 이 병원에 '인간광우병' 환자가 입원해 있다는 소문이 퍼졌습니다.

[제보자 : 저희가 바로 옆 병실이라서 회진 돌 때 하는 얘기 듣기도 했고, 광우병 걸렸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취재진이 확인한 결과, 소문의 당사자는 58세 송모 씨.

[기자 : (가족분과) 잠깐 얘기하고 싶습니다.]

어렵게 인터뷰에 나선 송 씨 아들, 이모 씨는 건강하던 어머니가 두통을 호소한 지 1달 만에 가족을 알아보지 못할 정도로 병세가 악화됐다고 말했습니다.

[이모 씨 : (어머니가) 밤에 막 소리를 지르는 경우도 있었고요. 치매 증상이 있는 노인 같은 모습이었는데, 그 속도가 빠르게 진행이 돼서 정말 하루가 다르게 (악화했다.)]

지난 1월 송 씨는 이 병원에서 크로이츠펠트 야코프병, 이른바 CJD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결핵, 한센병 등과 함께 3군 감염병으로 지정된 CJD는 변종CJD와 산발성CJD 등으로 나눠집니다.

'인간광우병'이라 불린 변종형 CJD는 아직 국내에 보고된 사례는 없습니다.

송 씨는 이 중 '산발성 CJD'입니다.

'산발성 CJD' 는 매년 의심 환자가 늘어나 지난해에는 150명을 돌파했지만 아직 치료법은 커녕 원인도 연구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상윤/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 : 나이나 성별이나, 이 사람들의 영상 자료라든지, 이런 것들을 모아 놓은 것이 없기 때문에 연구가 안 되죠.]

실제로 송 씨가 산발성 CJD 임이 확인되자, 해당 병원에서는 치료가 불가능하다며 다른 병원으로 옮기라는 말을 했습니다.

이후 입원을 거절한 병원만 40군데에 달했습니다.

[OO병원 의사 : 저는 의사지만 병원 입장도 있거든요. 일회용(진료도구) 사용하고 폐기하고 특수소독해야 하는데, 그걸 당해낼 재간이 없는 거죠.]

감염 원인조차 규명되지 않은 희귀병 환자를 받을 여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모 씨 : 차라리 치매환자라고 속이고 (병원에) 들어가라. 이런 말도 들었어요.]

이 과정에서 가족들은 알수 없는 질환에 대한 공포뿐 아니라 주변의 시선과도 싸워야 했습니다.

[이모 씨 : 간병인 선생님도 어머니의 병 증상을 말씀드리면 많이 좀 꺼려 하시다가, 오셨다가도 한 며칠 하시고 가는 분도 계시고.]

송 씨는 결국 국립의료원으로 옮겼지만 지난 4월 합병증으로 사망했습니다.

[이모 씨 : 응급실 가시기 직전에 제 여동생이랑 이렇게 부둥켜안고 우셨대요. 이 집에서 보내는 마지막 시간인 것 같다는 느낌이 왔던 것 같은데…]

'인간광우병'논란의 사각지대에서 야코프병 환자와 가족의 고통은 커지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고혈압약 원료서 '발암 물질'…환자들, 청와대 청원까지 의사단체 "약국 자살예방사업 중단하라"…복지부 "진료 아니다" 건보 기금화 논란 재점화…재정특위 '2022년까지 법제화' 권고 종합병원 2·3인실도 건보 혜택…부담 줄지만 쏠림 우려 의사 대신 '메스' 잡은 간호조무사…뒤처리만 맡겼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