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신고리 5·6호기 여론조사 불과 45표로 반대 우세…논란 분분

입력 2017-08-01 15:28

"애초 공평하지 않은 여론조사"…시의회 부산시민 대상 별도 여론조사 하기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애초 공평하지 않은 여론조사"…시의회 부산시민 대상 별도 여론조사 하기로

신고리 5·6호기 여론조사 불과 45표로 반대 우세…논란 분분


부산시의회가 홈페이지에서 벌인 신고리 5·6호기 건설 진행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불과 45표 차로 반대가 많은 것으로 최종 집계됐다.

부산시의회는 지난달 1일부터 31일까지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찬반 여론조사를 벌였다고 1일 밝혔다.

31일 오후 11시 여론조사를 마감한 결과 건설 찬성 49.87%(3만5천180명), 건설 반대 49.93%(3만5천225명), 기타 0.2%(142명)로 반대가 불과 45표 많았다.

조사에서 의견을 개진한 댓글은 6천536건에 달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처음부터 공평성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질문과 답변 항목에 부산이 세계 최대 원전 밀집지역이라는 사실을 적시하지 않은 점과 응답자의 거주지를 묻지 않아 역선택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는 점 때문이었다.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은 이런 점을 들어 조사 중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부산시의회 안팎에서는 '부산시민의 민의를 대변해야 하는 시의회가 마치 원전 문제를 남의 일 보듯 질문했다', '질문을 언뜻 보면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원전 정책을 묻는 것처럼 보이지, 원전 최대 밀집지역 부산·울산의 입장과 주민의 뜻은 무시됐다', '찬성 의견을 얻기 위한 여론조사로 보인다' 등의 지적이 제기됐다.

원전 관련 이해당사자들이 투표에 참여할 때마다 결과가 출렁거렸다.

여론조사 초기인 지난 7월 5일 기준으로는 찬성이 56.4%(1만1천213명)로 반대를 크게 앞서기도 했다. 탈원전 시민단체는 설문조사 초기에는 한국수력원자력과 원전 관련 하청업체가 무더기로 여론조사에 참여하면서 찬성이 거의 60%에 육박했다고 주장했다.

여론조사 마감 1시간 전에는 찬반 양측에서 무더기로 홈페이지에 접속을 시도하면서 서버가 다운돼 접속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번 여론조사를 기획한 부산시의회 도시안전위원회는 불공평한 여론조사라는 지적이 잇따르자 부산시민만을 대상으로 하는 별도 여론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탈원전', 전기료 인상·전력 문제 없다"…변수는 없나 '탈원전' 우려에…정부 "2022년까지 전기료 인상 없다" '신고리 원전' 운명 가를 공론화위…공정성 관리가 관건 "공론화위 인정 못 해"…지역 주민·한수원 노조 반발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