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지원금 끊길까"…불안해도 수업 듣는 직업훈련원생

입력 2020-04-01 21:07 수정 2020-04-02 15: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엔 직업 훈련 학원의 수강생들입니다. 정부가 휴원을 권고했지만, 상당수 학원들이 따르지 않고 있습니다. 대부분 실업자나 미취업자인 수강생들은 지원금이 끊길까 봐 어쩔 수 없이 수업에 참여한다고 합니다.

이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강의실엔 수강생 스무 명이 붙어 앉아 수업을 듣습니다.

수업 시간은 하루 8시간, 수강생 간 거리는 30cm도 안 됩니다.

정부가 훈련비를 지원해 실업자나 미취업자를 교육시키는 한 직업 훈련 학원의 모습입니다.

정부는 코로나19 집단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2월 말 직업 훈련 학원에 대해 '한 달간 휴원을 하라'고 권고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따르지 않은 겁니다.

수강생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싶어도 그럴 수 없는 이유가 있다고 말합니다.

전체 수업 일수의 20% 이상 결석을 하면 월 40만 원의 지원금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학원에 나올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직업훈련학원 수강생 : 사설 학원처럼 수강생들이 많은 돈 내서 운영되는 학원이 아니고 국비로 지원이 (되는 곳인데)…이렇게 위험을 무릅쓰면서까지 수강을 하는 게 맞는 건가…]

정부가 훈련비의 절반을 미리 지급하는 방식으로 훈련 기관의 어려움을 덜어주겠다고 했지만, 현장에서는 어렵다는 반응도 나옵니다.

[A학원 관계자 : 휴원해 버리면 솔직히 남아나는 학원이 없을 것 같아요.]

전국의 직업훈련학원 가운데 약 40%가 휴원 권고에 따르지 않은 것으로 정부의 조사에서 나타났습니다.

관련기사

학원가도 혼란…"수업 보충 어쩌냐며 학부모들 매일 전화" 학원 80% '수업 중'…강사 잇단 확진에 '집단감염' 우려 대전서 고3 학생 코로나 감염…확진 전 학원 출석 '비상' 부산, 어학원 강사·학생 이어 상담 학부모까지 '확진' 신림동·노량진 공무원학원 휴원…시험 4월 이후로 연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