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은, 기준금리 열달째 1.25% 동결…"완화적 통화정책 유지"

입력 2017-04-13 15: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은, 기준금리 열달째 1.25% 동결…"완화적 통화정책 유지"


한은, 기준금리 열달째 1.25% 동결…"완화적 통화정책 유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3일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25%로 동결했다.

이에 따라 한은은 지난해 6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 수준인 1.25%로 인하한 뒤 10개월째 동결 기조를 이어갔다.

한은이 이달에도 기준금리를 묶어둔 것은 현재 경제 상황을 고려했을 때 기존의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한은은 세계 경제 회복세가 확대 움직임을 지속하고 있지만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방향, 보호무역주의 확산, 미국 금리 인상 속도 등 대외 불확실성도 존재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국내 경제는 수출과 투자가 개선되면서 성장세가 다소 확대되고 있지만 소비는 여전히 저조하다고 분석했다.

한은은 "내수도 경제 주체들의 심리 위축 완화 등으로 완만하게 회복되겠으나 주요국과의 교역 여건 변화, 가계 실질구매력 개선 미흡 등이 수출과 내수의 개선 속도를 제약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경제 상황은 미국의 금리인상과 경기 부진, 물가 상승 압력 등으로 금리 인상과 인하 압력이 모두 존재한다.

최근 수출 반등으로 경기가 개선될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내수가 여전히 부진하다는 점은 금리 인하 압력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미국이 올해 2번 이상 기준금리를 더 올릴 경우 하반기에는 미국과 금리가 역전되면서 자금 유출 압력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또 3월 소비자물가상승률이 한은의 물가안정목표치인 2.2%를 넘어서는 등 인플레이션 압력이 점차 커지고 있고 가계부채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한은은 이런 경제 상황과 북핵 리스크로 대내외 불확실성이 증폭되고 있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금리를 동결한 것으로 보인다.

금통위는 이날 발표한 '통화정책방향'을 통해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 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내 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해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 상승 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주요국과의 교역 여건, 지정학적 리스크,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추이, 가계부채 증가세 등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은은 이날 최근 경기 여건 변동을 감안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에서 2.6%로, 물가상승률 전망치를 1.8%에서 1.9%로 상향조정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소비가 저조했지만 수출과 투자에 힘입어 성장률을 상향조정했다"며 "지정학적 리스크 등이 있지만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총재는 "대외 교역 여건 둘러싼 불확실성, 지정학적 리스크 등이 잠재해 있기 때문에 경기 회복세를 지지하기 위한 완화 기조는 유지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이주열 총재 "미국 금리 올려도 동조화 크지 않을것" 이주열 총재 "금리 인하 필요성 이전에 비해 줄었다" 열달째 묶어둔 기준 금리, 인하 가능성 물건너 갔나 이주열 총재 "올 경제성장률 2.5%→2.6% 상향 조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