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메르켈 "망명 난민 제한 안해…세금인상 없어도 대처 가능"

입력 2015-09-05 19: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메르켈 "망명 난민 제한 안해…세금인상 없어도 대처 가능"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최근 자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정치적 망명을 원하는 사람의 수를 제한하지 않을 것이며 세금을 인상하지 않아도 대처할 수 있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5일(한국시간) AP 통신에 따르면 메르켈 총리가 전날 독일 언론 푼케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메르켈 총리는 모든 망명을 신청한 이민자들이 공정한 심리를 받을 수 있도록 "우리는 경제적으로 강한 나라를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독일의 예산은 균형 잡힌 상태이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이번 사건도 잘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난민 사태는 현재 독일 정부의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메르켈 총리는 "다만 망명 기준에 미달한 이민자들은 본국으로 송환해야 한다"면서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런 가운데 메르켈 총리가 새 난민대피소 건설 등 일련의 조치를 6일 승인할 것으로 전망했다.

메리켈 총리는 사태 해결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특정 국가가 집중적으로 난민들을 수용하는 데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는 "쏟아져 들어오는 난민들을 몇몇 나라들에게만 맡길 수 없고 유럽 전체 이민시스템을 재설계할 필요가 있다"며 "공동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베르너 파이만 오스트리아 총리는 메르켈 총리와 논의 끝에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헝가리를 거쳐 오는 난민들을 제한 없이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전했다.

게오르그 슈트라이터 독일 총리실 대변인도 "수 많은 난민이 헝가리 국경에 몰린 긴급 상황에 따라 독일과 오스트리아는 난민을 받아들이기로 합의했다"고 확인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세계 울린 시리아 소년의 호소…"전쟁만 멈춰줘요, 그게 전부" 세살배기 꼬마 난민의 슬픈 죽음…전 세계 '애도' 물결 세살 꼬마의 죽음…'싸늘했던 유럽' 난민정책 바꾸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