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반부패 컨트롤타워 복원…방산비리 정조준

입력 2017-07-18 08: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참여정부 때 운영됐던 대통령 주재 반부패 관계기관 협의회를 복원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대통령 본인이 의장을 맡고 감사원과 검찰, 경찰 등 국가 사정기관이 총망라된 형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방산비리를 강한 어조로 비판하면서 반부패협의회가 다룰 안건의 예시로 언급했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가 반부패 정책의 컨트롤타워를 다시 살립니다.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어제 : 과거 참여정부에서 설치 운영한 대통령 주재 반부패 관계기관협의회를 복원해 국가 차원 반부패 정책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들어 사실상 사라진 기구를 반부패 정책의 중심축으로 되살리겠다는 얘기입니다.

노무현 정부 때 반부패협의회는 대통령이 의장을 맡아 10여 개 기관장이 위원으로 참여했고, 감사원장과 국정원장도 배석했습니다.

일각에선 이를 토대로 청와대가 주도하는 고강도 사정 작업이 본격화하는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역대 정부에서 취임 초기 대대적인 사정 작업을 진행한 것과 같은 취지라는 겁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수리온 헬기 납품 비리 의혹을 거론하며 방산비리를 정조준했습니다.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어제 : 방산비리 척결은 보수와 진보의 문제가 아닌 애국과 비애국의 문제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적폐청산 과제입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곧바로 오늘(18일), 반부패비서관 주관으로 관련 기관 담당자들과 방산비리 근절 회의를 열 예정입니다.

다만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대통령 직속 적폐청산특별조사위원회는 별도로 설치하지 않을 전망입니다.

청와대는 각 부처별로 적폐 상황을 조사하고 있어 적폐청산 특위를 구성하는 게 불필요할 수 있다고 판단, 해당 부처에서 해결하지 못한 과제들을 반부패협의회를 통해 논의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관련기사

[풀영상] 청와대 "정무수석실 내 캐비닛에서 다량 문건 발견" 문 대통령 "방산비리, 안보 구멍뚫는 이적행위…반부패협의회 복원" '적폐청산' 문재인 정부 대형 사정수사 개막…방산비리로 포문 박상기 후보자,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외압 조사 의지" 국정원 적폐TF 조사 사안들 보니…상당수 '반쪽 규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