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아베, 하버드대 연설…'성노예' 질문 받고 구체적인 언급 회피

입력 2015-04-28 09: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7일 하버드대학을 방문해 여성 지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베는 이날 오전 하버드대학 연설을 통해 일본은 대지진으로 수천 명이 사망한 네팔에 이미 긴급 구호팀을 보냈으며 피해 복구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면서 희생자들에 대한 애도를 표명했다.

그는 미리 준비한 연설문에서 상당 부분을 일본의 오랜 디플레이션 탈출에 할애했다. 그는 "일본인들에게 개혁을 원하는 강력한 의지가 있기 때문에 나는 두려움 없이 나아갈 것"이라며 "내 역할은 '할 수 있었던 작은 기관차'(Little Engine That Could)란 동화처럼 일본이 스스로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이끄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질문 답변 시간에 하버드대 학생이 아베에게 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성노예와 관련한 일본군의 역할을 계속 부인하는지를 묻자, 그는 통역을 통해 일본은 희생자들에게 "현실적인 지원"을 하는 데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아베는 그러면서 일본은 세계 여성 인권을 위해 유엔에 수백만 달러를 제공하는 등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인민매매 피해를 입고 헤아릴 수 없는 고통을 당한 사람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아프다"며 "21세기에는 여성 인권이 유리되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연설장 밖에서 시위를 벌이던 수십 명은 아베의 이런 발언은 과거 비슷한 내용을 반복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미 캘리포니아포럼 필리스 김 사무총장은 아베는 아직까지 정부 공식 사과와 법적 배상, 책임자 처벌 등 희생자들과 운동가들이 원하는 구체적인 요청에 답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녀는 "아베는 기본적으로 지금까지 밝혀온 부인과 책임 회피를 반복하고 있다"며 "그는 가슴이 아프다고만 말하고 있다. 그것은 사과가 아니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