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도쿄올림픽 유치에 뇌물 100억원…모리 전 총리 연루"

입력 2020-04-01 21:12 수정 2020-04-02 13: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도쿄 올림픽은 정말 바람 잘 날이 없습니다. 이번엔 유치 과정에서 뇌물로 쓰인 뒷돈이 드러났습니다. 100억 원이 넘습니다. 전 총리였던 모리 도쿄 조직위위원장도 돈거래에 연루됐습니다.

온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7년 전, 올림픽 유치에 성공한 도쿄.

그러나 이 순간을 만든 건 결국 돈의 힘이었고, 수상한 돈거래에 일본의 전 총리였던 모리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도 연루됐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일본은 당시 IOC 위원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시계와 디지털카메라를 선물하며 100억 원의 돈을 동원했다는 겁니다.

또 별도로 16억 원은 모리 전 총리가 이끌던 비영리 재단으로 흘러 들어간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재단 측은 "이 돈이 올림픽 유치 연구비로, 미국의 컨설팅 회사와 컨설턴트를 고용했다"고 해명했지만, 일본 언론은 "실제로는 이 돈이 IOC 위원들을 포섭하기 위한 로비자금으로 쓰였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사실 도쿄올림픽의 '뇌물 스캔들'은 몇 년 전 프랑스 검찰이 수사에 들어가며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본올림픽위원장이 사임했는데, 이번엔 100억 원 넘는 로비 자금, 그리고 모리 전 총리의 연루 사실이 확인되면서 일본은 다시 충격에 빠졌습니다.

더구나 오늘(1일)은 올림픽 1년 연기가 재집권을 노리는 아베 총리의 정치적 선택이라는 말까지 나와 더 시끄러워졌습니다.

도쿄올림픽은 여전히 '한여름 무더위 대회'로 비판을 받고 있는데, 아베 총리가 나서 연기 시점을 내년으로 못 박았다는 겁니다.

모리 위원장은 일본 아사히신문과 인터뷰에서 "도쿄 조직위는 당초 2년 연기를 고려했지만, 2021년 개최를 향한 아베 총리의 의지가 강했다"고 밝혔습니다.

모리 위원장은 아베 총리가 내년 9월 임기가 끝나기 전 올림픽을 치르길 바랐다면서 "정치 일정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말을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그래픽 : 이정신)

관련기사

'내년 7월' 올림픽 시계 다시 돌지만…성급한 결정 비판도 도쿄올림픽, 개최 시기부터 고민…"1년 연기 불충분" 주장도 올림픽 연기 후폭풍…4년 기다린 선수들은 '복잡한 감정' 트럼프, 아베와 통화…"도쿄올림픽 연기 결정 지지" 아베, IOC에 올림픽 연기 제안…마음 바꾼 이유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