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전도시공사 "탈출 퓨마 사살, 시민안전 위한 불가피한 선택"

입력 2018-09-19 14:29

유영균 사장 기자회견…"맹수류 탈출 매뉴얼 따라 결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유영균 사장 기자회견…"맹수류 탈출 매뉴얼 따라 결정"

대전도시공사 "탈출 퓨마 사살, 시민안전 위한 불가피한 선택"

대전오월드 관리책임을 맡는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은 19일 탈출 퓨마를 사살한 것에 대해 "퓨마를 포획하려 했으나 날이 어두워져 안타깝게 사살했다"고 말했다.

유 사장은 이날 오전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처음 퓨마를 발견했을 때는 마취총을 쏴 포획하려 했지만, 마취가 풀리면서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매뉴얼에 따라 사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퓨마 탈출로 시민안전을 위협한 것에 대해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덧붙였다.

탈출한 퓨마가 자칫 시민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상황에서 '불가피한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규정하며 일부에서 제기되는 과잉대응 논란을 차단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탈출 퓨마가 사살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네티즌들을 중심으로 비판여론이 들끓고 있다.

퓨마가 멸종 위기종인 데다 오월드를 벗어나지 않아 인명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적은 상황에서 포획을 시도했어야 했다는 게 일부 네티즌들의 주장이다.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퓨마 사살 사건과 관련된 국민청원이 수십건 올라왔다.

유 사장은 다만 퓨마 탈출의 원인으로 꼽히는 사육장 관리를 소홀히 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인정했다.

그는 "사육사를 조사한 결과 오전에 사육장을 청소한 뒤 문을 감가야 했는데, 완전히 잠그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며 "담당 사육사도 자신의 실수를 인정했다"고 말했다.

사육장 철문은 안에서 열 수 있는 구조지만, 사육사가 청소한 뒤 제대로 문을 잠그지 않으면서 퓨마가 문을 열고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책임자 처벌과 함께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유 사장은 "사건 경위에 대해 대전시 감사관실에서 조사 중"이라며 "사건 발생 경위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한 뒤 그에 따른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고 말했다.

앞서 전날 오후 5시 15분께 오월드 사육사는 사육장에서 퓨마 1마리가 사라진 것을 발견하고 경찰과 119에 신고했다.

오월드 측은 관람객과 보문산 일대 등산객을 긴급 대피시켰고, 대전시는 긴급재난문자를 보내 보문산 인근 주민의 외출 자제를 당부했다.

동시에 경찰과 소방당국은 400여명이 투입돼 오월드와 보문산 일대 수색에 나서면서 오후 6시 34분께 오월드 내 풀숲에서 퓨마를 발견했다.

오월드 관계자는 웅크리고 있는 퓨마에게 마취총을 쏴 쓰러뜨린 뒤 포획할 예정이었지만 퓨마가 마취총을 맞고도 달아나면서 포획에 실패했다.

날이 어두워지면서 퓨마를 포획이 어렵다고 판단한 경찰과 소방당국은 엽사와 사냥개를 투입해 오후 9시 44분께 사살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사육시설 관리소홀'…퓨마 탈출한 대전오월드에 경고 처분 대전 동물원서 퓨마 탈출 '발칵'…4시간 30분 만에 사살 수십명이 여중생 1명 끌고다녔는데…그냥 돌아간 경찰 "큰돈 번다" 중국 데려가 보이스피싱…도망가려 하자 '끓는 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