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청와대 '이상득 특혜 의혹' 보고…배경엔 '이팔성' 의심

입력 2018-03-01 20:33 수정 2018-03-01 22:37

"'자원외교 아닌 자식외교' 뒷말" 이상득 아들 특혜 취업 의혹 담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자원외교 아닌 자식외교' 뒷말" 이상득 아들 특혜 취업 의혹 담겨

[앵커]

이상득 전 의원과 관련된 의혹은 더 있습니다. 다른 곳도 아닌, 이명박 정부 청와대가 만든 문건에 등장한 이 전 의원 아들의 특혜 취업 의혹입니다. 그런데 그 특혜를 제공했단 의심을 받는 곳이 또, 우리금융지주입니다. 당시 이 회사의 회장이 바로 이팔성씨였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2011년 말 이명박 정부 청와대가 작성한 '이상득 의원 아들 싱가포르 정착 개입 의혹'이라는 동향 보고서입니다.

이 전 의원의 아들인 이모 씨가 2011년 6월 싱가포르로 건너가 미국계 헤지펀드 운용사인 B모사에 취업했는데 관련한 분위기를 정무수석실이 파악해 보고한 겁니다.

보고서는 '정치권의 뒷말'이라면서도 아버지 이상득 전 의원의 입김이 작용했을 가능성을 지적하면서 "이 의원이 자원 외교가 아니라 자식외교에 올인하고 있다는 비아냥이 있다"는 정치권의 비판을 고스란히 전했습니다.

현직이었던 이 전 대통령과 친형 이 전 의원과의 각별한 관계를 생각하면 이례적으로 강한 어조입니다.

그러면서 이 보고서는 특혜 의혹의 배경으로 "B사가 우리투자증권 자금을 운용하고 있다"며 "이 의원의 영향력 행사가 가능했을 것으로 추측"된다는 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당시 우리금융지주의 회장은 이팔성씨로 이 씨는 2011년 초 이 회사 최초로 회장 연임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화면제공 :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실)

관련기사

MB '뇌물수수 피의자'로 이달 검찰 포토라인에…중순께로 관측 이팔성 비망록…돈 건넨 무렵 'MB 장부'에도 입금기록 비망록에 'MB' 등장…뇌물 공여 대가에 대한 섭섭함 토로 MB '차명재산' 전모 속속…세금도 '도곡동 자금'으로 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