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 넘으니 러시아 복병?…유엔 대북제재안 채택 연기

입력 2016-02-27 20: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유엔 안보리에서 논의중인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이 당초 예상과 달리 다음 주로 넘어갈 전망입니다. 상임이사국인 러시아가 중국과는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어서입니다.

보도에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애초 이르면 이번 주말 채택이 예상된 유엔의 대북제재안.

안보리 이사국 대표들이 어제(26일) 공개된 초안을 회람했지만, 최종 문안을 확정하지 못해 채택 문제는 다음주로 밀렸습니다.

상임이사국인 러시아가 대북 제재안 세부항목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표트르 일리체프 유엔 주재 러시아 부대사는 "결의안이 방대한 세부항목을 담고 있어 분석이 필요하다"며 다음 주에나 표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북제재에 미온적이던 중국은 이번 제재안 마련 과정에 적극 참여해 제재 수위를 조율했습니다.

강력한 대북제재가 물살을 타려는 순간, 러시아가 새로운 변수로 부상한 겁니다.

북한에 대한 미국과 한국의 독자 제재가 불법이라며 반대한 데 이어 유엔의 대북 제재안 역시 순순히 통과시키지는 않겠다는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보입니다.

제재안이 채택되려면 5개 상임이사국 가운데 하나인 러시아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안보리 내에 대북 재제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어 러시아가 적극적으로 제재안을 틀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 우세합니다.

관련기사

유엔 대북제재안 채택 '연기'…러시아, 새로운 변수로 미국, '북한 타격 가능'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 발사 중 외교부 "대북 제재안, 북한 민생에 영향줘선 안돼" 러셀 미 동아태 차관보 "사드, 외교적 협상카드 아냐" '역대 최강' 대북제재안 공개…사실상 북한 '경제 봉쇄' '다른 차원의 대북제재' 옥죄는 국제사회…실효성은?
광고

JTBC 핫클릭